전주시 김승수 시장, 민선6기 공동체복지...성공 거둬

주민, 관내 복지시설, 삼천2동과 동산동, 서신동, 송천2동 등 나머지 시범

이영노 | 기사입력 2015/12/28 [14:32]

전주시 김승수 시장, 민선6기 공동체복지...성공 거둬

주민, 관내 복지시설, 삼천2동과 동산동, 서신동, 송천2동 등 나머지 시범

이영노 | 입력 : 2015/12/28 [14:32]
▲ 김승수 전주시장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 김승수 시장 민선6기 동네복지가 공동체복지로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10월부터 동네복지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평화1동 등 관내 6개 동에서는 복지플래너 등 행정이 발굴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을 동 복지위원과 주민 등 지역 사회 구성원들이 돌보는 등 전주형 복지인 동네복지의 새로운 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또, 동네복지 시범 동인 평화1동에서는 복지플래너 방문을 통해 시각장애와 만성질환으로 인해 1톤 가량의 쓰레기 속에서 홀로 생활하고 있는 독거어르신 가구를 발굴, 동 복지위원회와 주민, 관내 복지시설, 업체 등이 함께 따뜻한 온정을 전하기도 했다.

 

이 중 국민특수환경은 추후 정기적인 방역을 실시하기로 약속했으며, 평화사회복지관은 매주 밑반찬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러한 특수한 사례 외에도 삼천2동과 동산동, 서신동, 송천2동 등 나머지 시범 동에서도 동네복지의 새로운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다.

 

각 동 복지플래너들은 어르신 및 빈곤 위기가정 등을 찾아가는 상담을 통해 제대로 된 식사를 못하는 이웃들을 발견, 지역사회의 온정의 손길과 연계시키고 있다. 삼천2동과 동산동에서는 밑반찬 지원을, 서신동과 송천2동에서는 과일 나눔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동산동에서는 4호점까지 지정된 ‘우리동네 찬나눔가게’를 통해 정성스레 만든 밑반찬을 주민들이 직접 홀로 사시는 어르신 등 소외계층 20세대에 매주 화요일마다 전달해 이웃 간 정을 나누고 있다. 동산동은 동 복지위원회, 주민자치위원회, 새전주로타리클럽 등과 협약을 통해 매월 일정액을 후원받는 ‘반찬나눔 결연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추진할 계획이다.

 

전주시가 민선6기 들어 추진하고 있는 ‘동네복지’는 복지사각지대 발생 등 기존의 복지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동 주민센터를 거점으로 마을과 주민이 중심의 복지생태계를 조성하고, 마을 재생을 통한 주거와 쾌적한 삶터 조성, 사회적경제 활성화, 마을공동체를 통한 따뜻한 이웃의 복원, 마을 공유 경제 등이 통합된 새로운 전주형 복지체계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김승수,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