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미래전략자문위원회 「미래를 위한 제언 2016」발간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6/05/27 [06:05]

국회 미래전략자문위원회 「미래를 위한 제언 2016」발간

오늘뉴스 | 입력 : 2016/05/27 [06:05]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국회사무처(총장 박형준)는 5월 26일(목) 국회의장 직속 미래전략자문위원회에서 집필한 「미래를 위한 제언 2016」을 출간했다.

 

저출산 고령화, 통일, 신성장동력 등 산적한 미래과제에 대한 국회 차원의 연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인식하에, 국회는 2015년 8월 국회의장 직속으로 미래전략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임현진 서울대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자문위원회는 금년 5월까지 10개월간 한국의 중장기 미래발전 과제들을 연구했다.

이러한 연구의 산물인 「미래를 위한 제언 2016」은 총 제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정치, 외교, 산업, 일자리, 교육, 문화, 복지, 재정 등 4개의 분야로 나누어 각 부문 별 미래전략을 제안하고 있으며, 미래의 도전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과 우리나라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임현진 위원장은 이 책의 머리말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발전전략은 생태 친화적 방향아래 저성장과 양극화를 극복할 수 있도록 협치(協治)를 통한 민주주의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라며 “정권 이해로부터 벗어나 국민중심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아닌 국회가 미래전략 수립을 주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의화 국회의장은 발간사에서 이 책이 대한민국 중장기 미래전략연구의 든든한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고로, 「미래를 위한 제언 2016」은 정부간행물판매센터를 통해 시중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