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경찰, 회전교차로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기고>진안경찰서 경무계 순경 구 보 빈

이영노 | 기사입력 2016/11/25 [14:51]

진안경찰, 회전교차로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기고>진안경찰서 경무계 순경 구 보 빈

이영노 | 입력 : 2016/11/25 [14:51]
▲ 구보빈 순경     ©이영노

 <기고>진안경찰서 경무계 순경 구 보 빈

 

 회전교차로란, 우리가 흔히 로터리라고 불리는 것으로,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돌며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형 교차로를 말한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필요 없어 비상 상황에서도 교통 혼잡 우려가 적고,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맞은편 차량과 정면충돌할 우려가 없어 교통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신호가 바뀌길 기다릴 필요가 없어 차량 흐름이 원활하게 하는데 큰 이점이 있다.

 

하지만, 이처럼 편리하고 유용하게 이용되라고 설치되는 회전 교차로도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교통 혼잡이 가중될 우려가 있고, 운전자들이 회전 도로에 합류하는 시점이나 기본적인 규칙을 잘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가장 먼저,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차량이 먼저이다. 보통 운전자들은 직진차량이 먼저라고 생각하는데 회전교차로에서는 선진입한 차량이 우선이기 때문에 진입하려는 차량은 우선적으로 선진입한 차량의 유무를 판단하고 서행해야한다.

 

또한 진입할 때에는 좌, 우측 깜빡이를 꼭 켜고 들어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진입차량은 선진입한 회전차량에 양보함으로 더 안전한 교통질서가 지켜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운전자들은 회전교차로에서는 “양보와 회전차량 우선”이라는 원칙을 꼭 명심하고 차량을 운행해야 한다. 앞으로 운전자들의 의식개선이 이루어짐으로 더욱더 안전한 교통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해 본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칼럼,기고,인터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