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김승수 시장, 첫 마중길 현장점검

전주역 주변 이미지 개선 6지구 일대의 경제회복에 총력

이영노 | 기사입력 2017/05/17 [11:16]

전주시 김승수 시장, 첫 마중길 현장점검

전주역 주변 이미지 개선 6지구 일대의 경제회복에 총력

이영노 | 입력 : 2017/05/17 [11:16]
▲ 여기가 전주역앞 첫 마중길이다.     ©이영노
▲ 김승수 전주시장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김승수 전주시장은 17일 마무리단계에 접어든 전주역 주변 첫 마중길 공사현장에서 사업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이 같이 첫 마중길 조성 의미와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첫 마중길은 자동차만 가득했던 전주역에서 명주골사거리까지 백제대로 약 850m 구간을 차도에서 문화광장과 명품가로숲 길 등 사람을 위한 광장과 거리로 바꾸는 사업으로, 오는 20일 FIFA U-20월드컵 개막에 앞서 주요공정이 모두 완료될 예정이다.

 

김 시장은 이 자리에서 “첫 마중길은 전주의 첫 인상을 확 바꾸는 일이다. 한 사람의 첫인상은 개인에게 멈추는 것이지만 도시의 첫인상은 도시 전체에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라며 “그런 의미에서 전주의 첫인상인 전주역 앞 대로를 사람과 생태, 문화의 가치를 담아서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의 관문이자 아주 매력 있는 첫인상으로 바꾸게 된 것” 고 설명했다.

 

또, 김 시장은 “전주 첫 마중길은 자동차보다는 사람, 콘크리트보다는 녹색생태도시, 직선보다는 곡선을 강조하는 도시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이라며 “이곳이 관광객들이 스쳐 지나가는 곳이 아닌 머무는 문화공간이 돼, 늘 상권이 죽어있던 전주역 주변과 인근 6지구의 상권을 살리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첫 인상의 경우, 시는 차도를 기존 8차선에서 6차선으로, 불법주차가 만연해 오히려 통행이 불편했던 인도의 폭을 줄이는 대신, 도로 한 가운데 6차선 폭(15~25m)을 가진 명품광장을 조성하고, 광장에는 느티나무와 이팝나무 등 수목 400여 그루를 심었다.

 

나무가 우거지면 대로 위의 자동차와 매연, 문을 닫은 유흥업소 등으로 황량했던 전주의 첫 이미지가 녹음과 사람이 가득한 이미지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역세권 경제 활성화의 경우, 시는 첫 마중길 광장과 거리를 문화특별시 전주의 품격을 드러내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만들어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머무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관광객들이 머물면 지갑이 열리고, 주변 상점들도 활기를 띌 수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앞으로 첫 마중길에 다양한 문화장터와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벼룩시장, 버스킹공연, 예술경연대회 등 문화와 예술로 채워 관광객들의 발길을 붙잡을 예정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첫 마중길은 전주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공간이다. 첫 마중길로 인해 40년 동안 침체된 6지구의 경제도 되살릴 수 있을 것”이라며 “첫 마중길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은 물론, 운전하는 시민들께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멋진 콘텐츠로 꼭 채우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 첫 마중길을 함께 만들기 위한 시민들의 참여가 잇따르면서, 시민희망나무 헌수운동에는 지난해 5월 1호 참여기업을 시작으로 기업과 단체, 일반 시민 등 총 120여건, 1억 5000여만원의 성금이 모금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김승수,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