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 “송혜성.박도현.박민아.고수미”...대학 빛낸 학생들

이영노 | 기사입력 2017/05/31 [06:01]

군산대, “송혜성.박도현.박민아.고수미”...대학 빛낸 학생들

이영노 | 입력 : 2017/05/31 [06:01]
▲ 군산대를 빛낸학생들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군산대학교(총장 나의균) 창업동아리 ‘적재적소(팀장 송혜성-조선공학과 3학년, 박도현-신소재공학과 3학년, 박민아 4학년, 고수미 3학년-영어영문학과) 팀이 최근 서울대에서 개최된 “제9회 소외된 90%를 위한 창의설계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한 이 대회는 전국에 있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구매력으로부터 소외된 국내외 이웃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적정기술 설계, 지속가능한 디자인 등의 아이템을 발굴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아이템 개요도     © 이영노

 

올해 대회에는 전국에서 쟁쟁한 실력을 겸비한 65개 팀이 참여하여 ▲ IT ▲ 일반적정기술 ▲물・에너지 ▲ 농업・위생・안전・주거 ▲교육 등으로 세션을 구분해서 PT발표, 현장 시제품 평가 등을 통한 예·결선을 거쳤다.

 

적재적소팀의 수상 아이템은 인도 및 제 3세계 여성과 어린이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흙 화덕(Smoke Free Stove)’이다.

 

적재적소팀은 이들 나라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흙으로 제조 가능한 화덕을 목표로, ‘가스화’ 원리를 이용하여 2번 연소시킴으로써 화력을 몇 배로 증가시키는 효과를 통해 적은 원료로 높은 효율을 발생시키는 제품을 개발하였다.

 

무엇보다 비싼 장비를 사지 못하는 소외계층을 위해 요리 시 나오는 미세먼지 농도가 영국 기준치 근사값인 0.0525PPM에 도달한 시제품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인도 현지에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안태욱 지도교수는 “올해 1월 학생들과 직접 인도 현지를 찾아가서 개발한 시제품을 적용시켜보고 테스트해보는 과정을 거쳤다”면서 “군산대학교의 창업교육은 단순히 이론교육에 그치지 않고 실제 현장적용과정을 거치는 독특한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시키면서 좋은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공수 군산대학교 창업교육센터장은 “앞으로도 국내뿐 아니라 해외 및 기술창업, 소외된 계층을 위한 적정기술 창업 등 다양하고 참신한 창업아이템을 발굴하여 교육하겠다”면서 “학생 창업팀이 단순히 창업동아리 수준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로 아이템을 제품화 및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군산대학교 창업교육센터는 적정기술에 관련된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교과목 개설 및 창업탐방, 캠프 등을 통하여 이 부분을 집중 육성해왔다.

 

방학 중 집중강의로 ‘적정기술 창업’이 개설되어있고, 이론 및 실무, 시제품개발지원 및 사업화로 이어지는 ONE- STOP 창업교육 인프라를 갖추는 등 지역 소재 많은 대학들이 고민하고 있는 한계를 극복한 창업교육의 성공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군산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