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재생연구원, 창립 포럼 성황리에 개최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7/12/12 [15:27]

인천도시재생연구원, 창립 포럼 성황리에 개최

오늘뉴스 | 입력 : 2017/12/12 [15:27]

▲ 창립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도시재생연구원이 지난 7일 제물포 스마트타운에서 창립기념 포럼을 열고 정식으로 출범했다.

 

(사)인천도시재생연구원은 구도심권의 조속한 도시재개발이 지역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인천시 도시재생사업의 방향과 틀을 연구·추진하게 될 지역 내 싱크탱크가 출범한 것이다.

 

이날 창립 포럼에는 일반 시민은 물론 인천의 학계, 연구소, 시와 시의회 관계자, 공사, 건축사협회, 신원도심균형발전협의회, 시민단체 등 200여명이 참여해 도시재생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강도윤 부원장(에이엔에프 대표)의 사회로 시작한 이날 행사에서 서종국 부원장(인천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이 인천도시재생연구원의 설립과정에 대한 경과보고를 했다.

 

전찬기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인천의 바람직한 도시재생의 방향을 잡고 시민과 인천시가 함께 가는 데 역할을 함으로써 인천을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로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재생 사업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다. 또 거기에 누구와 같이 가느냐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인천의 바람직한 도시재생의 모델을 개발해서 사람 중심의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들 만드는데 공공의 개념을 감안하여 앞장서 갈 것이다.”라면서 “사람 중심의 도시 기능을 회복하고 인천의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시민과 공공, 지역의 전문가가 함께하는 연구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축사에는 안경수 인천대학교 5대 총장, 최석정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김진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등이 인천도시재생연구원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당부했다.

 

이어서 이날 특강으로는 신동명 인천시 도시균형건설국장을 대신해 정상철 과장이 '인천도시재생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통해 인천의 도시재생 정책을 설명하였으며, “시민의 이해와 협조 속에 인천을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드는데 인천시가 전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천에서는 처음으로 도시재생 분야를 전문으로 연구 및 사업컨설팅을 맡게 될 도시재생연구원은 인천 원도심의 커뮤니티 활성화와 도시재생을 위한 토론의 장을 통해 주민과 전문가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활동의 초점을 맞춰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연구원은 또 주민이 중심이 되는 실질적인 정책개발을 목적으로 포럼 및 세미나, 교육 및 컨설팅, 연구 및 자문 등을 수행한다.

 

한편 ㈔인천도시재생연구원은 지난달 23일 인천시로부터 정식으로 법인설립허가를 받았고 사업자등록 절차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도시재생연구원은 지난 10월, 문학경기장 인근의 연구원 사무실에서 창립 준비위원회의를 갖고 초대 원장에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 전찬기 교수를 선출했다.

 

이어 부원장에는 강도윤 에이엔에프 대표, 서종국 인천대 도시행정학과 교수, 최문영 인천 YMCA 정책실장을, 감사에는 전경희 인천사회적기업센터장을 각각 선출하고, 향후 고문과 자문위원 및 전문위원의 위촉을 거쳐 본격적인 조직을 갖추고 정식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