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 중부IC 경제성 분석 완료

송준영 | 기사입력 2017/12/21 [16:50]

경기도, 광주 중부IC 경제성 분석 완료

송준영 | 입력 : 2017/12/21 [16:50]

[오늘뉴스=송준영 기자] 경기도 광주지역 도민들의 숙원사업인 ‘중부고속도로 중부IC 개설사업’의 경제성 분석이 완료됨에 따라 신속한 추진의 밑거름을 마련하게 됐다.

 

경기도는 올해 9월부터 경기연구원(GRI)를 통해 추진한 ‘중부IC 설치사업 경제성 분석(B/C) 연구용역’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용역비 확보, 추경예산 반영 등 각종 행정절차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광주시의 상황을 감안, 경기도가 도민들의 편의증진과 기업인들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지원하고자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추진한 것이다.

 

IC설치 사업의 경우 추진절차상 광주시가 경제성, 기술성, 적법성, 대안성 등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용역을 도맡아야 하는 게 원칙이다.

 

용역에서 도출된 최적의 IC설치 방법은 ‘트럼펫형’으로, 대규모 교통량(일 평균 6,500여대)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고, 전 방향 진·출입이 가능하며 대형물류차량도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경제성 분석(B/C, 비용 대비 편익비) 결과는 1.37로 나왔다. 통상 경제성 분석 수치가 1보다 높으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는 점에서, 중부 IC 개설사업 역시 충분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게 됐다고 볼 수 있다.

 

용역에서 추정한 사업비는 684억 원이다. 이중 512억 원은 공사비, 49억 원은 보상비로, 나머지 123억 원은 부대비 및 예비비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도는 이번 경제성 분석 연구용역 결과를 이달 중으로 광주시 측에 제공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도가 타당성 용역의 핵심 항목인 경제석 분석 결과를 제시함에 따라, 광주시가 현재 추진 중인 종합 용역 결과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기반으로 광주시는 경제성, 기술성, 대안성, 교통수요 예측 등에 다한 용역을 내년 4월 안으로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이안세 경기도 도로정책과장은 “도와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도로관리청인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이 사업이 국가사무임을 감안해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과 적극 공조를 취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부IC 개설사업’은 광주시 초월읍 산이리~무갑리 일원에 교량 2개소를 포함해 중부고속도로와 지방도 325호선을 잇는 총연장 800m, 너비 20m의 입체교차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인근에 광주 초월물류단지가 내년 6월경 완공예정이며, 이에 따라 교통량이 폭증할 것으로 예측돼 이를 해소할 수 있는 IC개설의 필요성이 지역주민들과 입주기업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