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 효과 ‘톡톡’

158명에게 안정적 일자리 제공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8/01/17 [11:33]

남동구,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 효과 ‘톡톡’

158명에게 안정적 일자리 제공

오늘뉴스 | 입력 : 2018/01/17 [11:33]

▲ 사진=예비사회적 기업 지정서 전달식 행사 모습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 남동구(구청장 장석현)가 펼친 사회적기업 재정사업이 사회적기업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은 사회적기업 인프라 구축과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규 채용 근로자에 대해 최저임금 수준의 인건비와 사업주 부담 사회보험료를 최장 5년간 연차별로 70~30%까지 지원한다.

 

이를 통해 남동구는 작년 한 해 동안 (예비)사회적기업 19개소에 인건비 및 사회보험료 등 9억5백여만원을 지원하고, 158명에게 ‘착한 일자리’를 제공했다.

 

특히, 이들 158명 가운데 97명은 저소득층, 고령자, 결혼이민자 등 취약계층으로 전체 참여 인원의 6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회적기업의 취지가 취약계층 사회서비스나 일자리 제공 및 지역사회 공헌이라는 점으로 미뤄볼 때 매우 긍정적인 성과로 평가된다.

 

구 관계자는 “사회적기업의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이 지난해 큰 성과를 거뒀다”면서 “지속적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 · 육성해 구민 일자리 창출은 물론 사회적기업의 자생력 제고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동구는 현재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19개소, 인천형 및 통일부형 예비사회적기업 9개소 등 총28개소의 (예비)사회적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사회적기업 발굴 · 육성에 더욱 주력해 운영규모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