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취약계층 어르신 ‘무료틀니 지원’ 프로그램 진행

김종환 | 기사입력 2018/03/06 [17:45]

부산시, 취약계층 어르신 ‘무료틀니 지원’ 프로그램 진행

김종환 | 입력 : 2018/03/06 [17:45]

▲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오늘뉴스=김종환 기자] 부산시가 지난해 이어 올해도 예산 6억원 투입하여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 800여명에게 무료로 의치(틀니)를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정부는 2002년부터 2016년 6월까지 치아의 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노인들의 구강기능 회복 도모를 위해 의치(틀니) 시술비를 지원했다.

 

하지만 2016년 7월부터 의치(틀니) 시술비에 대하여 건강보험이 적용됨에 따라 국비지원이 중단됨으로써 취약계층 어르신들은 본인부담금(5~15%)이 발생하는 보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됐다.

 

따라서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전국광역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구강건강증진조례’를 개정하고, 저소득층 어르신들의 무료 의치(틀니)보철 사업을 추진하여 구강기능 회복과 건강한 노후를 만들어 드리기 위해 뛰고 있다.

 

신청대상은 65세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어르신으로 관할 보건소에 방문하여 구강검진 및 상담을 받고 대상자로 선정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우리시는 어르신 구강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소에서는 찾아가는 치아사랑방 운영, 노인 불소도포스케일링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보건소에 누구나 방문하면 올바른 칫솔질방법 및 구강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니 보건소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