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도권 정책협의회’ 정례화로 정책공조 강화 제안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8/04/16 [13:03]

인천시, ‘수도권 정책협의회’ 정례화로 정책공조 강화 제안

오늘뉴스 | 입력 : 2018/04/16 [13:03]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시는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 등 인천·서울·경기의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해 ‘수도권 정책협의회’ 정례화로 정책 공조를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6일 보낸 공문에서“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보여주듯 수도권은 환경은 물론 교통?안전?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하나의 생활권”이라며 “그동안 중단됐던 수도권 정책협의회를 조속히 활성화해 주요 현안을 해결하고 상생발전을 이루는 데 힘을 모으자”고 촉구했다.

 

인천시는 정책 공조가 필요한 주요 현안으로 경인전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재개,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광명 연장 등을 제시했다.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은 인천역~서울 구로역 지상 공간을 시민 소통공간으로 꾸미고, 주변 원도심을 도시재생으로 살리는 사업으로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해 3개 시·도의 협력이 필요하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지난해 말 일반도로로 전환된 경인고속도로와 공사가 진행 중인 국회대로 지하화 구간 사이(서인천나들목~신월나들목) 지상 구간을 시민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서 총 길이 13.45km로 인천시 구간은 7.15km, 부천시는 5.8km, 서울시 구간은 0.5km다.

 

인천시는 2014년 말 중단된 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운항도 한강과 아라뱃길 수자원을 활용한 관광사업이나 대체 교통수단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개가 시급한 상황이고, 이밖에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 광명 연장선 건설도 최적의 노선이 도출될 수 있게 지속적인 소통과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3개 시·도의 이해관계가 얽힌 현안사업들이 늘어나고 있고, 정책적으로 풀어야 할 난제도 많다”며 “수도권의 동반성장을 위해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해 현안을 해결해나가자”고 강조했다.

 

수도권 정책협의회는 2014년 7월 꾸려졌으나 지속적인 활동이 없던 가운데 인천시의 제안으로 올 초 부단체장 회의가 열렸고, 이어 정책기획관 중심으로 현안 사업 실무회의가 개최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