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생곡재활용센터 운영 및 인수 최종 합의 체결

김종환 | 기사입력 2018/04/17 [20:57]

부산시, 생곡재활용센터 운영 및 인수 최종 합의 체결

김종환 | 입력 : 2018/04/17 [20:57]

▲ 부산시청 전경사진     ©김종환

 

[오늘뉴스=김종환 기자] 부산시가 지난 16일 부산시청 3층 회의실에서 그동안 재활용품 수거 대란, 생곡마을 주민간의 갈등의 대상이었던 생곡재활용센터의 인수전까지 부산시가 운영하는 합의서를 우여곡절 끝에 최종 체결됐다고 17일 밝혔다.

 

시가 소유권 이전에 나선 것은 재활용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마을 주민간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활용품 반입중단, 반입된 재활용품의 적정처리 애로 등 그동안 부산시 자원순환 정책에 있어서 악재로 작용하여 왔다.

 

이에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재활용센터를 시로 이전하기 위해 생곡대책위원회, 재활용센터측과 운영권 인수를 위하여 수십차례 협의를 하였으나, 마을 주민간 갈등이 끊이지 않아 번번이 무산됐다.

 

그동안 부산시는 양측을 오가며 서로의 이견을 좁히도록 노력하여 왔으며, 결국 양측의 양보와 합의를 이끌어 내어 지난 16일 오후 4시 부산시청 3층에서 재활용센터의 인수전까지 우선적으로 ‘부산시가 운영하는 부산광역시 자원 재활용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합의서’를 최종 체결했다.

 

합의서에는 재활용센터의 투명경영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생곡마을 집단이주로 시에서 인수전까지 재활용센터의 대표선임을 포함한 계약권, 조직권, 인사권 등 운영권을 시에 위임, 주민복지기금은 시 주관 하에 주민복지기금배분위원회를 구성하여 지급하는 등의 재활용센터의 투명경영을 위한 5개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근희 기후환경국장은 “오늘 체결된 합의서가 생곡주민 간 해묵은 갈등을 해소하는 실마리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 재활용품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부산시와 생곡주민이 상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생곡재활용센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