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장 선거, 민주당 무안군수·신안군수 공천 파동 여파 받나?

민평당 박홍률, MBC·KBS 방송사 두 곳 여론조사서 민주당 김종식 앞서

강효근 | 기사입력 2018/06/08 [12:47]

목포시장 선거, 민주당 무안군수·신안군수 공천 파동 여파 받나?

민평당 박홍률, MBC·KBS 방송사 두 곳 여론조사서 민주당 김종식 앞서

강효근 | 입력 : 2018/06/08 [12:47]

 

▲ 사진=목포시장 후보인 왼쪽 민주당 김종식 후보와 오른쪽 민평당 박홍률 후보     © 강효근

 

[오늘뉴스/목포=강효근 기자] 목포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인근 무안군수와 신안군수 공천 파동 여파로 “악영향이 미칠 것이다”라는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

 

그동안 목포시장 선거는 완도군수 3선의 경력을 가진 민주당 김종식 후보와 현직 목포시장인 민평당 박홍률 후보가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면서 서로가 자신들이 이겼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여론조사 선거전을 치러왔다.

 

그러나 최근 목포 MBC와 KBS가 며칠 간격으로 발표한 여론조사가 박홍률 시장이 앞선 것으로 발표되면서 팽팽히 줄다리기 양상을 보였던 목포시장 선거가 박홍률 후보에게 기우는 모습으로 바뀌었다.

 

이런 결과는 목포 인근인 신안군수와 무안군수 후보 결정에서 민주당이 보여준 공천 파행으로 어느 정도 예측됐다. 신안군수의 경우 1위를 달리던 유력 후보인 박우량 후보를 민주당이 경선을 결정짓는 여론조사 과정서 일방적으로 후보자 자격을 박탈했다. 

 

하지만, 무안군수의 경우는 더 심했다. 민주당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정영덕 후보를 민주당 중앙당이 변명의 기회조차 주지 않고 선거입후보 등록 3일을 남기고 일방적으로 취소하면서 한국정당 사상 예를 찾아볼 수 없는 초유의 사태를 만들었다.

 

이를 바라본 두 곳의 지역민들은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로 덩달아 올라간 민주당 지지율만 믿고 지역의 민의를 무시하는 오만한 민주당을 심판해야 한다”며 크게 분노하면서 민주당 탈당과 함께 민주당에 반감을 보였다.

 

따라서 정치권에서는 무안과 신안에 대한 민주당의 공천 파행이 결국 인근 목포시장 선거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고, 실제 방송사 여론조사 결과 그 예상은 적중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MBC와 KBS 방송사들의 목포시장 후보들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이번 지방선거에서 누구에게 투표를 하겠냐?는 질문에 MBC의 경우 민주당 김종식 후보 37.5, 민평당 박홍률 47.3%로 박홍률 후보가 김종식 후보에게 9.8% 앞선 것으로 나왔다. KBS는 민주당 김종식 후보 34.3%, 민평당 박홍률 후보 43.0%로 역시 박홍률 후보가 김종식 후보를 8.7% 앞선 결과를 보였다.

 

결국, 정치권의 우려가 현실이 되면서 민주당 김종식 후보 측에서는 난감한 입장이다. 특히 지금 전국은 민주당 광풍이 불면서 민주당 후보 지지율도 동반 상승하는 모양세지만, 유독 전남 서부권인 목포, 무안, 신안 등지에서 민주당 후보 지지율이 정당지지율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편, 목포 MBC는 선거여론조사기관인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로 지난 5월 28~29일까지 2일간 목포시민 만 19세 이상 남·여 58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동응답방식으로 진행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 RDD 69%, 휴대전화 가상번호 31%를 사용했다. 응답률은 4.8%고 표본추출은 성, 연령, 지역별 인구비례 할당으로 추출했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1%다. 통계보정은 2018년 4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반으로 성, 연령, 지역별  셀가중값을 부여했다.

 

KBS는 선거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로 지난 6월 1~3일까지 3일간 목포시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 남·여 500명을 대상으로 면접원에 의한 전화면접조사를 시행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 RDD 30%, 무선전화 가상번호 70%를 사용했다. 응답률은 19.7%고 표본추출은 성,  연령, 지역별 인구비례 할당으로 추출했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통계보정은 2018년 4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반으로 성,  연령, 지역별 셀가중값을 부여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http://www.nesdc.go.kr)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대형 언론이 다루지 않는 지역의 크고 작은 소식을 심층 취재해 여과 없이 생생히 보도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포시장,민주당,무안군수,신안군수,공천,파동,여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