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요양병원, 맞춤 식단 제공…암 생존율 높이려면 ‘식단관리’ 필수

암환자 맞춤식단과 양.한방 통합 치료로 빠른 회복 도와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8/10/02 [12:38]

포레스트 요양병원, 맞춤 식단 제공…암 생존율 높이려면 ‘식단관리’ 필수

암환자 맞춤식단과 양.한방 통합 치료로 빠른 회복 도와

오늘뉴스 | 입력 : 2018/10/02 [12:38]

▲ 포레스트 요양병원 암 환자 대상으로 (왼쪽) 맞춤 식단, (오른쪽) 약선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내가 먹는 것이 나를 만든다’는 말이 있다. 그 만큼 식생활 우리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말인데,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나이에 비해 훨씬 건강하게 살 수도 있고 예상치 못했던 큰 병과 마주해 생사를 오가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식생활은 대한민국 사망원인 1위인 ‘암’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0년 이후 암 발생률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는 서구식 식생활의 확산과도 밀접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암검진 보편화 및 의료기술을 발달로 암 환자의 생존율 역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통계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발생한 암환자 5년 생존율은 70.7%로 2001년부터 2005년까지 진단받는 암환자 생존율 54.0%보다 16.7%, 2006년부터 2010년 암환자 생존율 65.2%보다 5.5%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암 예방에 있어서 ‘음식’이 중요한 역할을 하듯이 암 환자의 생존기간 연장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음식’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항암치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빠른 회복 및 재발 방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항암 식단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여건 상 매번 새로운 메뉴로 암환자 맞춤 식단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암환자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는 요양병원 등을 선택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실제로 포레스트 요양병원의 경우 항암에 좋은 음식으로 구성한 암환자 식단 관리는 물론, 맞춤 식단과 약선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약선식단은 약선(藥膳)은 식재와 약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약(藥)과 음식 선(膳)을 합친 말로 “약이 되는 음식이란 뜻”이다.

 

포레스트 요양병원 관계자는 “암 종류별로 피해야 할 음식이 다르기 때문에 약선식단은 일반 가정식과는 다른 엄선된 재료들만 선별된다”며 “면역력에 좋은 재료와 환자별 맞춤으로 구성된 약선식단은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식단으로 일반 가정식보다 치료에 큰 효율을 가져다 준다. 또 암 수술 후나 항암치료 중 집중적인 관리를 위해 찾는 환자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암환자를 위한 약선식단을 제공하고 있는 포레스트 요양병원에서는 지난 9월 1일 입원환자 대상으로 입원 약선식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한 달 이상 입원환자 41명 중 39명 이상의 환자가 약선 요리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약선요리 만족도(91% 만족) ▲ 청결상태(90% 만족) ▲ 음식신선도(90% 만족) ▲ 약선요리 메뉴구성(81% 만족) ▲ 음식의 맛(80% 만족) 등으로 유형도 매우 다양했다.

 

포레스트 요양병원 이대연 병원장은 “암 환자 생존율이 향상된 것은 그 동안 완치가 어려웠던 초기 이후 암 환자들의 생존율 향상이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초기 환자와 달리 항암치료 등을 실시하는 중기 이후 환자들의 경우 수술이나 항암 치료 중 보다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암 관리가 필수적인데, 가정에서는 관리에 한계가 있을 수 있어 체계적인 식단 및 치료 프로그램을 갖춘 요양병원을 선택하는 암환자들이 늘고 있다”라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건강/의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