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에서 밭작물 생산성 높이는 스마트 토양수분 제어 기술 개발

소프트웨어로 밭 토양수분 최적 상태 유지…노동력 절감 효과도

강효근 | 기사입력 2018/11/16 [10:32]

논에서 밭작물 생산성 높이는 스마트 토양수분 제어 기술 개발

소프트웨어로 밭 토양수분 최적 상태 유지…노동력 절감 효과도

강효근 | 입력 : 2018/11/16 [10:32]

 

▲ 사진=논에 토양수분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설치하고 있다     © 강효근

 

[오늘뉴스/강효근] 논에서 밭작물 재배 시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 토양수분 제어 기술이 학계와 산업체가 공동으로 개발해 생산성 향상과 함께 노동력 절감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원장 최인규)과 (주)수리이엔씨(대표 정종구)는 공동으로 밭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고 물 관리에 필요한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토양수분 관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기술은 소프트웨어로 밭 토양수분을 최적 상태로 유지하는 것으로 최근 국내 쌀 소비량 감소로 논에서 밭작물 재배가 많아지는 가운데 논 특성상 물 빠짐이 수월하지 못한 문제를 토양수분 상태를 자동센서를 통해 계측 감시해 배수 및 물 공급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현재 정부는 농촌 소득증대를 위해 휴경지인 논에 벼 대신 밭작물 재배를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논 특성상 논에 밭작물을 재배 시 물 관리를 위해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고, 또한 노동력이 투입되더라도 물 관리에 어려움이 뒤따라 농민들이 선호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농사에 도입하면 토양에 설친 된 센서가 토양의 수분 값을 계측하고, 이 값이 무선으로 배수와 급수를 제어하는 중앙으로 전달돼 배수와 급수를 자동으로 제어하므로 작물 성장에 가장 적합한 수분 값을 유지 생산성 향상과 수분 관리에 투입되는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한편.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과 ㈜수리이엔씨는 논에 밭작물 재배에 적합한 농지 범용화를 위해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의 연구사업으로 이번 기술을 개발했다.

 

대형 언론이 다루지 않는 지역의 크고 작은 소식을 심층 취재해 여과 없이 생생히 보도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논,밭작물,생산성,향상,토양수분,제어,스마트,프로그램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