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철 연천군수,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전면 재검토추진결과 발표

타당성 부족과 매몰 사업비 과다 발생으로 현실적으로 어려워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8/12/26 [15:36]

김광철 연천군수,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전면 재검토추진결과 발표

타당성 부족과 매몰 사업비 과다 발생으로 현실적으로 어려워

오늘뉴스 | 입력 : 2018/12/26 [15:36]

▲ 김광철 연천군수가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전면 재검토추진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김광철 연천군수는 12월 26일 연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군수후보 시 공약한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전면 재검토에 대하여 그 동안의 추진결과를 발표했다.


김 군수는 지난 5월 지방선거 시 공약사항으로 단 5%의 가능성만 있어도 전곡시내구간을 교량화로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하였으며, 이를 민선 7기 공약사항으로 정한 바 있다.


공약사항으로 정한 이유는, 지역주민의 생활권과 재산권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함은 물론 향후 지역발전에도 큰 걸림돌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군수는 취임 이후 지난 6개월간 한국철도시설공단,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및 국회 등을 10여 차례에 걸쳐 직접 방문하여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재검토를 적극적으로 요구하였으나, 교량화에 따른 추가사업비가 1,000억원에 이르고 무엇보다 한탄고가 재설치와 전곡4리 과선교 설치에 따른 매몰비용이 600억원에 달해 번번히 거절당하였으며, 국민권익위원회에서조차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사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24일 연천군의회와 경원선전철고가화추진위원회에 그 간의 추진결과를 설명하고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추진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연천군 관계자는 동 사업의 기본설계상 전곡역사는 현 역사의 지붕과 플랫폼만 설치하게 되어있어 석미아파트 방향 연결통로 부재, 전곡초등학교 앞 육교 철거 등 주민불편사항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며 지난 2016년 10월 승인된 일부구간 교량화에 대한 협약이 지연될 경우 전철개통시기의 연장 또한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전곡시내구간 교량화를 지속 추진하는 것보다 미흡한 전곡역사 설계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전곡시내구간 교량화재검토 공약을 여기에서 마무리 짓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