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민원감사 혁신적 변화 시도

현장 고충민원 상담제, 인허가 공무원 업무연찬 등 추진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9/01/15 [10:57]

강화군, 민원감사 혁신적 변화 시도

현장 고충민원 상담제, 인허가 공무원 업무연찬 등 추진

오늘뉴스 | 입력 : 2019/01/15 [10:57]

▲ 강화군청 전경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강화군이 2019년 민원감사업무 운영방향에 혁신적 변화를 시도할 계획이다.

 

강화군은 올해 민원감사의 기능 확대 일환으로 군민 불편 해소를 위한 현장 고충민원 상담제를 비롯해 안전사고 사전점검제, 인허가 담당공무원 업무연찬회 등을 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군은 이를 위해 민선7기 들어 민원감사 조직을 확대 개편한 바 있다.

 

올해 운영계획안으로는 첫째, 군민 불편민원과 생활민원 등을 현장에서 직접 의견청취한 후 문제점을 해결하는 ‘읍․면 순회 현장 고충민원 상담제’를 월 2회 운영하게 된다.

 

둘째, 업무의 정보 교류 및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능력을 높이고, 신속‧정확한 행정서비스로 행정의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월 1회 인‧허가 민원담당공무원과 업무연찬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고충민원 분야(건축, 산지, 농지, 개발행위 등)별로 감사지적 사례 및 업무처리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게 된다.

 

또한, 신규(2년 미만) 공무원에 대해서는 분기별로 회계분야 등 전 분야에 대한 업무처리요령을 교육해 신규자들의 업무미숙을 빠르게 해소하고 민원불편도 최소화할 방침이다.

 

셋째, 대규모 건설 및 개발행위, 산지전용허가 등 사업장에 대한 설계기준 준수, 현장대리인 배치, 인허가 업무 수행 실태 등에 대한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개선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사전 컨설팅 감사’ 확대 운영, 감사사례집 및 보조금사업 집행매뉴얼 제작‧배부, 민원공무원 사기진작을 위한 표창 및 선진지 견학 등에 대한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다.

 

유천호 군수는 “인․허가에 대한 사후 지적이나 처분이 아닌 현장 중심의 사전 점검과 민원교육을 확대해 문제점에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며 “민원감사뿐만 아니라 전 분야에 걸쳐 군민의 복지와 편의가 최우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