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박종연 교수가 기후정보 활용 논문...사이언스지 발표

기후모델링 이용한 해양생태 예측 연구 환경, 보건, 농업 정책 등 연구 무한 확장 기대

이영노 | 기사입력 2019/07/19 [09:51]

전북대, 박종연 교수가 기후정보 활용 논문...사이언스지 발표

기후모델링 이용한 해양생태 예측 연구 환경, 보건, 농업 정책 등 연구 무한 확장 기대

이영노 | 입력 : 2019/07/19 [09:51]

▲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전북대학교 박종연 교수(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과)가 기후모델링을 이용한 해양생태 예측 연구로 세계 최고의 과학저널인 ‘사이언스(Science)’지에 7월 19일자로 논문이 게재됐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기후모형을 이용한 해양생태 예측(Seasonal to multiannual marine ecosystem prediction with a global Earth system model)’에 관한 연구다.

 

기후모형(Climate model)은 대기-해양-육지 등 지구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인자들의 역할과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물리법칙을 수학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로 짜여진 수치화된 지구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기후모델링을 통한 미래 예측은 온도, 바람, 유속 등 기후 시스템의 물리적인 변수에만 국한되어 왔었다.

 

그러나 박종연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식물성 플랑크톤과 같은 전 지구 해양의 생지화학 변수의 계절이나 경년 변동 예측이 가능함을 보였다.

 

특히 이러한 기후모델링을 통한 예측을 생지화학(生地化學) 변수까지 확장하게 되면 현재 기후정보를 활용하고 있는 환경과 보건, 농·어업, 정책 등 수많은 산업 분야에 더 활용도 높은 기후 정보 제공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이번 연구의 무한한 확장이 기대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