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개도국 기후금융 역량강화 및 사업개발을 위한 국제워크숍 '성료'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9/11/26 [18:19]

인천대, 개도국 기후금융 역량강화 및 사업개발을 위한 국제워크숍 '성료'

오늘뉴스 | 입력 : 2019/11/26 [18:19]

▲ GCF 오프닝 행사가 열리고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우리나라가 보유한 폐기물처리 기술을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몽골의 아시아 5개국과 아프리카 르완다에 접목하여 GCF(녹색기후기금) 펀딩에 도전하는 5일간의 역량강화 및 사업개발을 위한 워크숍이 지난 22일(금)에 종료되었다. 

 

인천대-KOICA-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공동 주최한 본 워크숍은 인천대 디지털경제연구소와 GAIA컨설트가 공동 주관하였다. 워크숍에 참가한 6개국 정부 관계자들은 자국의 폐기물처리 현황과 문제점, 사업대상 후보지 등에 대한 보고서를 행사 전에 제출했으며, 행사 중에는 보다 신뢰성 있는 데이터 확보를 위하여 본국과 수시 연락을 취하는 등 열의를 보였다.

 

워크숍을 참관한 GCF 관계자는 “종래의 그 어떤 워크숍보다 짜임새와 내실을 갖추었다고 평가했으며,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본 워크숍을 적극 지원한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의 권태면센터장은 ”이번에 구축한 신뢰를 토대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이어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주관한 인천대 이찬근교수는 “행사 전 개도국 폐기물처리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없었다. 바로 이 때문에 GCF에서 자체 펀딩으로 폐기물 사업을 추진한 적이 없고, 우리나라는 KOICA 재원으로 스리랑카에서 무상원조 사업을 추진했을 뿐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러나 워크숍 기간 중 라오스, 캄보디아, 르완다를 대상으로 간단한 캐쉬플로우 분석을 한 결과, 부지를 무상으로 확보할 수 있다면 기존의 대규모 매립지를 대상으로 에너지 전환사업이 가능하며, 신규 매립지에 대해서는 GCF의 저리융자가 결합된다면 위생매립장의 건설도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물론 제약요인이 많이 남아 있다. 해당국 정부에서는 메탄가스로 생산한 전력을 적정 가격으로 매입해주는 조치를 취해야 하며, GCF에서는 탄소저감효과를 투자자의 탄소배출권으로 인정해주는 유연한 조치를 검토해야 한다. 바로 이 때문에 원만한 사업추진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논의의 테이블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행사의 성과를 정리했다.   

 

이찬근 교수는 이번 워크숍의 성과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공유하기 위해 오는 12월 6일(금)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자원순환기술연구소의 권희동부장, 이경호박사를 위시한 국내 전문가와 함께 종합정리 세미나를 개최하고, 여기서 취합된 내용을 토대로 GCF 전문가팀과의 협의를 거쳐, 향후 개도국이 취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러한 일연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성과물은 정부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등에 전달되어, 관련 개도국과 주요한 협력 아이템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