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전북도당, 체육회장 선거에 대한 ‘논평’

이영노 | 기사입력 2019/12/02 [22:09]

민주평화당 전북도당, 체육회장 선거에 대한 ‘논평’

이영노 | 입력 : 2019/12/02 [22:09]

▲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체육회장 선거 “그 나물에 그 밥”되어서는 안 된다고 논평했다.

 

내년 1월 15일을 기점으로 자치단체장의 당연직 체육회장 겸임이 금지된다.

 

전국에서 12월 중에 각급 체육회장 선거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지만 기대와 우려가 교차된다.

 

선거는 민주적인 정당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지역을 불문하고 체육회장 선거에 입후보한 후보들이 이구동성으로 ”현 단체장과의 친분을 내세우고 이 점이 예산을 확보하는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선거에 활용되고 있다.

 

결국 현 단체장이 체육회장 임기 중 임명한 체육회의 인사들과 대의원 추첨으로 구성되는 선거인단에 단체장의 입김이 강하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봉사하는 자리이고 판공비와 차량이 제공된다는 이 자리에 전문 체육인의 진출을 막는 수단이 되고 있다. 사실상 돈이 없는 후보는 봉사직 마저 출마가 봉쇄 되는 것이다.

 

선거인단은 각 종목협회장과 협회별 추천 1인 등 총 50명 내외로 구성되는데 유효 득표 20%를 얻지 못하며 기탁금 2000만원을 돌려받지 못한다.

 

20여 일간의 선거기간동안 금품이 오고간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많은 이들이 우려를 금치 못한다. 선거를 공정히 이끌어야 할 선거관리위원까지도 출마한 후보를 위해 선거운동을 했다는 얘기까지 나돈다.

 

체육회장 선거가 끝나면 선거에 대한 시시비비가 발생할 수 있고 첨예한 대립 끝에 선거가 마무리되면 낙선한 진영과 반목 갈등해 지역 화합을 해칠 수 있다.

 

선거 이후 체육계가 큰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피해는 체육계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수 있다.

 

그간 정치의 외곽선거조직화라는 오명을 씻고 민간이 주도하는 바른 체육회를 정립하자는 취지의 본래적 의미를 되돌아 봐야 할 시점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민주평화당,체육회장,전북도당,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