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서울시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단독 최우수 수상

2019 정보공개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주민 알 권리 및 투명한 행정 실현에 박차

최동원 | 기사입력 2019/12/03 [07:09]

영등포구, 서울시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단독 최우수 수상

2019 정보공개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주민 알 권리 및 투명한 행정 실현에 박차

최동원 | 입력 : 2019/12/03 [07:09]


[오늘뉴스=최동원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서울시에서 주관한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 340개 기관 및 부서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둬 최우수구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는 민원행정서비스 수준을 점검 및 평가해 우수 기관을 격려하고, 시민이 원하는 수준의 민원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기 위해 실시됐다.

서울시 본청 및 사업소,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 340개 기관 및 부서가 경합을 펼쳤으며, 평가 결과는 민원 처리를 얼마나 빠르게 처리하고 친절하게 안내했는지 보여주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즉, 평가 결과는 대민 서비스 만족도와 직결되기에, 영등포구가 평가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단독 수상한 것은 그 의미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평가 항목은 2018년 10월부터 지난 9월까지 1년 동안 처리된 법정 민원과 응답소 민원 처리 등이다.

구는 모든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법정 민원 처리기간 준수율 △응답소 민원 처리 기간 단축률 △충실한 답변을 통한 민원 만족도 제고 등의 항목에서 더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 시상식은 오는 11일(수) 시민청 태평홀에서 열리며, 영등포구는 최우수상 및 시상금 300만 원을 수상하게 된다.

또한 구는 오는 20일까지 민원여권과, 부과과, 건축과 등 10개 민원 접점 부서, 동주민센터 민원실마다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설문지를 비치해 설문조사를 실시, 주민 목소리를 적극 경청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구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19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기업 등 총 577개 공공기관이 평가 대상으로, △사전정보공표 △원문정보 공개 △정보공개 청구 처리 △고객관리 등 4개 분야에 대한 종합 평가가 이뤄졌다.

구는 12월 중으로 전 부서 및 동주민센터에 정보공개 업무 매뉴얼을 제작 및 배포해 주민의 알 권리를 더욱 보장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거둔 성과는 대민 서비스 질을 높이고자 직원들이 노력해 일군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주민 중심의 행정 서비스 구현으로 주민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