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 12일 대통령자문단 방문...‘전주가 모범’

문성현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장 12일 전주 방문·‘해고 없는 도시 전주 상생협력’ 관련 현장 목소리 청취

이영노 | 기사입력 2020/05/13 [08:16]

김승수 전주시장, 12일 대통령자문단 방문...‘전주가 모범’

문성현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장 12일 전주 방문·‘해고 없는 도시 전주 상생협력’ 관련 현장 목소리 청취

이영노 | 입력 : 2020/05/13 [08:16]

12일 대통령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장 현장방문 지역현안관련 현장목소리 청취 및 간담회...사진=이상근 기자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김승수 전주시장이 대통령으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12일 정부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코로나19발(發) 대량해고 사태를 막아내고 지역사회 붕괴를 차단하기 위해 해고 없는 도시를 선언한 전주시와 함께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동참하기로 했다.

 

대한민국 노동·경제·사회정책 협의를 위한 사회적 대회기구이자 대통령 자문기구인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문성현)는 12일 전주시 일원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문성현 위원장, 김영규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장, 안남우 전북중소벤처기업청장, 임동욱 중소기업인연합회장 등 전주지역 노·사·정 대표들과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해고 없는 도시 전주 상생협력’ 관련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문 위원장은 12일 전주시를 방문해 ‘해고 없는 도시 전주 상생협력’과 관련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승수 전주시장과 문성현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장, 김영규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장, 안남우 전북중소벤처기업청장, 임동욱 중소기업인연합회장 등 지역의 기업계, 노동계,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 1998년 IMF 외환위기 이후 약 22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경영악화로 발생된 실업이 소비위축과 기업위기로 가중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막기 위해 전주시 해고 없는 도시 추진정책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 자리에서 문 위원장은 전주시와 기업 대표, 유관기관 대표 등으로부터 해고 없는 도시 관련 정책과 추진상황에 대해 청취한 후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위원회 차원에서도 기업과 근로자, 지역사회가 함께 코로나19의 위기를 함께 돌파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해고 없는 도시 상생협력 사업은 고용유지를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근로자의 업무 숙련도를 유지해 빠른 경기회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기업과 근로자,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나가는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해 시는 △기업 참여분위기 확산 △경영자금 지원 △고용유지 지원 △근무인력 재배치 지원 △고정비용 절감지원 등 5개 분야에서 9개 세부사업을 통해 해고하지 않고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에 지원키로 했다.

 

문 위원장은 또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고용유지를 전제로 한 지역형 일자리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는 향후 수소·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전체 자동차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에 대비해 △신개념 트럭인 세미본넷 트럭 △본넷 수소전기트럭 △자율주행 트럭, 컴팩트형 상용차량 등 특화차종 개발을 추진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신차개발도 동시에 추진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임동욱 전주시 중소기업인연합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기업 경영환경이 매우 어려운 상태”라며 “전주시에서 추진하는 해고 없는 도시 상생 협력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기업에서도 이번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성현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은 “전주시에서 앞장서 추진하고 있는 해고 없는 도시 상생협력 사업에 적극적인 지지를 표하며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도울 것”이라면서 “모든 경제주체들이 손을 잡고 합심해 일자리 지키기에 함께해 해고 없는 도시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기업경영이 어려워지고, 고용유지가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해고 없는 도시를 가는 것은 어렵고 큰 결단이 필요한 일”이라며 “상생의 길에 보다 많은 기업이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기업주와 근로자, 지역사회가 함께 마음을 모아 전대미문의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김승수,문제인,대통령,문성인,대통령자문단,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