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강헌 대표이사, 2021년 신년 키워드로 ‘감동’ 제시

경영혁신, 사업혁신, 소통강화 3대 목표를 향한 전략 설계

김세정 | 기사입력 2021/01/22 [17:12]

경기문화재단 강헌 대표이사, 2021년 신년 키워드로 ‘감동’ 제시

경영혁신, 사업혁신, 소통강화 3대 목표를 향한 전략 설계

김세정 | 입력 : 2021/01/22 [17:12]

▲ 경기문화재단 강헌 대표이사     © 오늘뉴스

 

[오늘뉴스=김세정 기자] 취임 2기에 접어든 경기문화재단 강헌 대표이사가 신년을 맞아 2021년 주요 사업 계획을 밝혔다.

 

강 대표는 2018년 12월 취임하여 2019년 ‘신뢰, 북진, 천도, 집약’을 키워드로 재단의 조직 및 사업 방향 정비하며 1) 재단 본사 경기상상캠퍼스 이전, 2) 경기 북부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의정부 ‘지역문화교육본부’ 신설 3) 6개 도립 뮤지엄의 계약과 회계, 지출 업무 집약 등을 통해 재단을 쇄신한 결과 2019년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평가 A등급을 받았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도내 문화예술계를 위해 재단 창립 이래 최초로 기본재산 활용하는 과감한 결단을 통해 긴급 문화예술 구호 사업 ‘경기도형 문화뉴딜 코로나19 예술백신 프로젝트’ 추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신축년 새해를 맞아 강 대표는 “‘노래라는 건 쓸모없는 것에 가깝다’고 노래한 어느 가수도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와 예술은 언제나 거친 삶에 무뎌진 우리에게 문득 기대하지 않던 감동을 건네준다”며, “어쩌면 삶이 각박할수록 우리가 몸담고 헌신하는 이 문화예술의 ‘쓸모’는 더욱 빛을 발할 것이므로 신축년 새해 경기문화재단의 키워드를 ‘감동’으로 삼고자 한다”는 새해의 다짐을 밝혔다.

 

그는 또한 “우리의 직업은, 그 직업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것은 바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정책과 구체적인 문화예술 사업을 통해 경기도 문화예술 종사자분들께, 나아가 경기도민분께 ‘감동’을 드리는 일”이라며 2021년 사업계획을 전했다.


2021년 경기문화재단 주요 사업 계획


1. 코로나19 대응력 강화

 1) 코로나 이후의 문화예술 정책
❍ 예술지원 정책연구
  - 코로나 이후 위축된 경기도 예술 생태계 회복을 위한 지원정책 진단
  - 비대면 사회 가속화에 대응하는 예술지원 체계 전환 모색
❍ 경기예술인 전수조사 및 DB 구축
  - 경기도 지역 문화예술인 현황에 따른 맞춤형 정책 및 사업 기획을 위한 기초 작업
❍ 경기예술인지원센터 운영 강화
  - 센터 사업 확대 및 운영 활성화로 경기 예술인 지원 확대
  - 예술창작 활동 중단을 방지하는 공정한 생태계 조성 및 권익보호 활동 강화
  - 예술사업체 성장지원 및 창업컨설팅을 통한 조합설립 사업화 지원

 

2) 온라인 서비스 기반 구축
❍ 문화예술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LMS, Lecture Management System)
  -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의 원활한 서비스를 온라인 교육 시스템 구축 
  - 경기예술교육 성과물 공유 온라인 거점 조성
    - 문화예술교육의 성과물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는 공유 및 확산 기능
❍ 경기 문화예술인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
  - 문화예술 종사자, 향유자간 온라인 소통 지원 커뮤니티 플랫폼
  - 분야별 구인, 협업추진, 대관 등 정보 공유 창구 제공

 

 3) 비대면, 온라인 사업
❍ e상상캠퍼스 운영(3월)
  - 상상캠퍼스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   
  - 문화예술 콘텐츠 소비문화에 대응할 수 있는 온라인 모델 개발
  - ‘도심 속 복합문화공간’의 볼거리, 체험, 참여, 교육 등의 다양한 문화이벤트 연계
  - 온라인 연계 쌍방향 교육 25회 이상, 문화행사 연계 20회 이상
❍ 경기도박물관 온라인 프로그램 확대
  - 비대면·비접촉 전시안내시스템 “AI 문화해설사” 개발 및 운영 추진
  - 상설전 <여기가 경기> 연계 온라인 VR 체험지 운영
❍ 경기도미술관 교육프로젝트 <몸짓-말(가제)> 연계 비대면 프로그램(3월~6월)
  - 오디오클립을 이용한 비대면 도슨팅
  -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그림책읽기 라이브 프로그램
  - 전시 연계 온라인 PDF활동지 제공(개인/단체)
❍ 실학박물관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
  - ‘실학랜선클래스’ 운영 : 학교 및 참여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비대면ㆍ원격 교육이 가능하도록 ‘랜선키트’를 제작 배포하고 교육용 동영상을 별도 제작하여 함께 제공
❍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유튜브 ‘어박TV’ 활성화
  - 언택트 시대 어린이와 가족이 가정에서 함께 즐기는 박물관 고유의 온라인 콘텐츠 제공

 

4) 코로나19 대응 맞춤형 사업
❍ 드라이빙 씨어터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공연예술계 추가피해 지원 및 도민 위로·치유의 장 마련
    - 취소·연기 된 도내 공연예술인(단체)·영화인 지원 통한 비대면 야외공연 추진
❍ 코로나19 위로를 위한 교향곡 보급
    - 2020 예술백신프로젝트 후속 사업으로 코로나19 교향곡 음원 제작 및 공연 개최(2차년도)
❍ 역사문화탐방로 ‘경기옛길’ 사업 활성화
    - 4개 노선(삼남,의주,영남,평해길 총 397km) 비대면 프로그램(오디오 콘텐츠, 모바일 서비스) 운영
    -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 야외 프로그램으로 완주인증 관리(홈페이지 QR코드 완주인증시스템 구현)
    - 신설 경흥길 조성 사업 추진(2021 하반기 개통 예정)
❍ 경기창작센터 코로나19 맞춤 사업
    - 야외 문화예술 프로그램 : 코로나19 상황에서 통제 가능한 가족 단위 관람객 대상 운영
    - 생활문화 공간 조성 : 소규모 동아리 활동 가능 공간 및 프로그램 제공 및 도민 대상 공간 개방
❍ 경기상상캠퍼스 숲 및 야외공간 활용 프로그램
    - 사색의 동산, 텃밭, 반려견놀이터 등 공간 특화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산책로, ‘숲속둥지 : 자기만의 방’, ‘대화의 정원’, ‘치유의 굴뚝’ 등 공간 활성화
❍ 코로나19 특화 예술 교육
  - 가족과 함께 <호기심 저울학교>
    감염병, 미세먼지 등 재난이 일상화된 시대를 어린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예술가와 함께 재난의 개념과 대처법, 자연-생태-환경 순환 등을 상상하고 꿈꾸는 예술교육
❍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 사업
  - 개관 10주년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 그리고 박물관을 위한 10가지의 새로운 사업 기획
  - 어린이 기초학술연구로 시작된 어린이와 웃음에 대한 확장사업, 가족을 위한 새로운 박물관 체험, 정인이 사건으로 불거진 어린이 인권 캠페인, 포스트코로나 이후 경험적 박물관으로 변화하는 어린이박물관의 새로운 정체성 모색

 

2. 네트워크 활성화

 1) 경기도 31개 시군 연계
❍ 광역-기초간 네트워크 협력사업 추진 (2020년 총 12개 시군 13건 사업 추진 완료)
  - 2020년 총 12개 시군 13건 사업 추진 완료
  - 20년 협력사업의 계속 지원 및 신규 사업 선정
❍ 경기생활문화센터 개소
  - 31개 시군 대상 경기도 생활문화의 중심축으로 운영 확대 
  - 지역 주민 누구나 즐기고 배울 수 있는 열린 공간 및 활동 지원
  - 생활창작공방, 상상실험실, 디자인스튜디오 운영
❍ 경기형 공공예술 사업 추진
    - 경기도 31개 시군과 유관기관 협력사업으로 경기도형 공공예술 기획 발굴사업
    - 경기도 31개 시군 생활공간(버스정류장, 놀이터 등) 공공예술작품 설치
❍ 경기도 31개 시군 연계 예술교육 사업 추진
  - 경기도 예술교육 수요조사 : 학교 밖 예술교육, 사회문화 예술교육에 대한 연령·장르·수준별 수요조사
  - 경기예술교육 네트워크
    도내 기초재단 및 유관기관(평생교육기관, 문화시설, 청소년 활동시설 등) 종사자 등 예술교   육담당 관계자 협의회 정기 운영, 공동협력사업 개발 모색
  - 시군 연계 경기시민예술학교 운영 활성화

❍ 경기컬처로드
  - 도내 31개 시·군 연계 ‘20년도 시범사업으로 제작된 ‘라비앙로즈’ 공연 및 ‘민주주의의 노래’ 순회공연 및 신규 사업 개발

 

2) 국제 네트워크 사업
❍ 백남준아트센터 국제 네크워크 전시 <오픈 코드>(7월~10월)
  - 독일 칼스루에 미디어아트센터(ZKM)과 공동기획
  - 독일, 인도, 스페인, 중국, 멕시코를 거쳐 2021년 한국 개최
  -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교육의 장으로서의 미술관의 역할과 확장성 실험
❍ 재외 한인 초청 문화 행사 : 강제이주 재외 한인 및 후손을 위한 특별 문화행사(10월)
❍ 재외 한인 사회 현지 문화예술 지원
  - 예술창작, 문화콘텐츠 개발, 지역 문화재생 지원
  - 전통예술가 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 및 교류 사업 추진


3. 문화다양성 제고

 1) 문화예술 복지 확대

❍ 예술인 활동지원 사업 추진 : 소득기준을 적용하는 특별 제한공모사업의 시범적 운영
❍ 청년예술인 자립준비금 지원 : 도내 만19세 이상 만34세 이하, 청년예술가 대상 자립준비금 지원
❍ 예술인 자립을 임차료 지원 : 창작 및 자립활동 공간(공방, 연습실, 사무실 등) 임차료 지원
❍ 취약계층 예술활동 지원사업
  - 도내 지역아동센터 40개소 대상 교육운영에 필요한 강사비, 악기대여비 등 지원
❍ 소외지역, 소외계층 대상 찾아가는 예술체험 프로그램
    -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 소외지역 어린이, 장애인 어르신 등 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 및 시각장애인 대상 점자 체험지 제작 활용 프로그램 운영
    - 경기창작센터 : 소외 지역 또는 문화소외 계층 대상 지역 및 학교연계 프로그램 운영
❍ 소외계층 예술나눔 사업
    - 문화다양성 가치에 관심을 가진 역량 있는 문화예술교육단체 대상 지원

 

2) 경기북부 문화활성화 및 DMZ 문화사업

❍ Let’s DMZ 사무국 운영 및 전시 체험 행사 : 6.12.(토)~6.20.(일) / 파주 평화누리
❍ 파주포크 페스티벌 : DMZ 평화누리 일원 포크 음악제를 통한 평화메시지 전달
❍ DMZ 남북공동 세계유산 등재 추진
    - 현지실태조사 : 문화재청·경기도·강원도 공동 세계유산 등재에 필요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현장 조사
    - 국제학술회의 : DMZ 관련 국내외 연구성과 공유, 세계유산을 계기로 한 남북협력사업 홍보
    - 주민아카데미 : DMZ의 세계유산적 가치 및 평화 의미에 대한 대중 공감대 확장
❍ DMZ 문화예술 삼매경 아트하우스 운영
    - 복합문화공간 조성 설계공모 및 기본실시 설계 및 기반시설 정비
    - 사전 프로그램 “2021 지구라트 아트 페스티벌” 및 기획 프로그램 추진
❍ 경기도형 예술프로젝트 ‘DMZ에서의 불가항력과 인류세’ 아카이브 전시
  - DMZ 접경지역 시각예술분야 리서치 및 미술 작품 전시(도라산전망대, 3월)
❍ 동두천 두드림뮤직센터 운영
  - 상시 거리공연 : 보산역 광장 매주 금토 7시 인디 음악인들의 버스킹 공연 추진
  - 클럽 거리 조성 사업 : 보산동 인근의 기존 클럽들의 라이브 클럽 전환 및 신규 클럽 설치
  - 소규모 페스티벌 : 동두천의 전설적인 음악인 트리뷰트 페스티벌
  - 시민 음악 교육 사업 : 초중고 각급 학교의 밴드 동아리 결성 및 교육 지원
  - 시민 오디션 프로그램 – 동두천 아마추어 예술인 경연프로그램
❍ 동두천 할로윈 거리예술축제
  - 동두천 보산동 외국인관광특구 내 거리를 활용한 할로윈거리예술축제 기획·운영
❍ 캠프보산 그래피티 : 동두천 보산동 외국인관광특구 내 그래피티 아트 작품제작
❍ 포천 문화자원 활용 창작공연 : 포천 화적연 배경 기 개발된 주민참여형 실경공연 제작
❍ 연천 에코뮤지엄 : 연천 백학면, 신망리 마을박물관 운영 지원 및 한탄강·임진강 에코뮤지엄 거점 조성
❍ 경기북부청사 평화광장 문화 사업 : 연간 평화광장 문화예술 사업 추진
❍ 경기북부 문화예술교육 여름캠프 :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선정단체 아트테크 프로그램 및 전시


4. 도립뮤지엄 실감형 콘텐츠 구현

❍ 경기도박물관 “경기사대부 잔치로의 초대” 실감콘텐츠 제작 및 체험존 조성 추진
  - 에듀테크실 내 초상화 소자품 대상 AI, 홀로그램, 미디어아트 등 실감콘텐츠 체험물 제작 및 운영
❍ 경기도박물관 <초상화 , 밖으로 걸어나오다> 전시
  - 조선시대 초상화 속 인물을 3D 등을 활용한 실감콘텐츠로 구현
  - 25년간의 초상화 복원 및 보존 결과를 반영한 전시
❍ 전곡선사박물관 개관10주년 기념전 <찬란한 구석기시대>
  - 전곡선사박물관 실감 콘텐츠 및 복합 체험공간 조성
  - 복합체험공간 내 대화면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통해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생한 삶 구현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선사시대 인물인 ‘외찌’ 디지털로 복원
❍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실감콘텐츠 전시 ‘두 개의 DMZ’
  - DMZ와 가장 많은 면적을 접촉하고 있는 경기도의 어린이들에게 DMZ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화/생태/역사적 가치에 대한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전시
  - 실감콘텐츠(연결성·몰입성)를 활용한 전시물 구현
❍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AR 공룡 전시
  - 기존 공룡숲 전시콘텐츠와 연계된 디지털 공룡 체험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기북부 지역의 어린이 문화 콘텐츠 활성화
  - 증강현실(AR) 기술 활용 공룡 7종 체험 콘텐츠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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