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춘성 진안군수, 전주-진안 소태정길 터널사업 예산 확보 "최선"

사고다발 구간인 국도 26호선 소태정 고갯길 도로개량(터널) 반드시 필요..기획재정부 방문 등 주민 숙원 사업 해결 위한 노력

이영노 | 기사입력 2021/02/16 [13:29]

전춘성 진안군수, 전주-진안 소태정길 터널사업 예산 확보 "최선"

사고다발 구간인 국도 26호선 소태정 고갯길 도로개량(터널) 반드시 필요..기획재정부 방문 등 주민 숙원 사업 해결 위한 노력

이영노 | 입력 : 2021/02/16 [13:29]

진안부귀 모래재터널서 재난훈련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춘성 진안군수는 국도26호선 ‘사고다발’ 구간인 소태정 고갯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설 명절 후 첫날부터 바쁜 일정에 나섰다.

 

16일 전 군수를 비롯해 건설교통과장 등 군 관계자는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진안 부귀 ~ 완주 소양 구간의 도로시설개량(터널화)사업이 최우선적으로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계획수립 반영될 수 있도록 일괄 예비타당성 통과 필요성을 기재부 관계자에게 적극 피력했다.

모래재터널 조감도     ©이영노

국도26호선 ‘진안 부귀~완주 소양’구간은 영호남을 잇는 동서 주요 노선으로 지역주민을 비롯해 이용률이 높은 도로이다.

 

하지만 평면, 종단선형 모두 불량하여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으로 일명 ‘사고다발 도로’로 널리 알려져 있고, 도로시설 개량(터널화)사업이 절실한 상황이다.

 

기 보도된 자료에 의하면 금융감독원 14개 보험사 교통사고처리현황(2009~2013년) 소태정 구간 총 사고 건수는 3,620건(905건/년)으로 차 단독사고, 차와 차 사고로 사망자 발생사고 26건 등이 발생하는 등 끊임없는 교통사고 발생지로 알려져있다.

 

이를 해소하고자 진안군에서는 지난 2016년 선형개량을 위한 설계를 실시했고, 선형개량으로는 교통사고 예방이 불가하다는 결론을 얻고, 터널을 구축 등 도로개량사업을 추진 하기 위해 총사업비 684억원, 사업량 총연장 L=3.0km(하행 2차로 터널 L=1,587m) 사업 반영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현재 기획재정부에서는 제5차 국도·국지도 4개년 계획 수립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어, 2021년 3월 정책성평가를 거쳐 상반기 중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2021~2025년) 계획수립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며, 도로시설개량(터널화)사업을 사업에 포함시키는 게 군의 목표이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군민은 물론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 진안 부귀-완주 소양 구간의 도로개량(터널화) 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며 “이번 사업 반영을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며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진안-전주간 터널화사업은 지난해 전춘성 진안군수가 4월 취임때 년내 착공을 약속 했던것을 최근 장시동 비서실장의 재차 건의에 성사를 거둔것으로 알려졌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진안군,전춘성,부귀터널,비비정,터널화사업,소양간터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