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 20일 국회서 담판...예산확보 성공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반영과 국가예산 지원을 요청

이영노 | 기사입력 2021/05/20 [16:32]

김승수 전주시장, 20일 국회서 담판...예산확보 성공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반영과 국가예산 지원을 요청

이영노 | 입력 : 2021/05/20 [16:32]

20일 국회를 방문 박완주 정책의장과 면담하고 있는 김승수 전주시장...사진=이상근 기자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김승수 전주시장이 광역시가 없어 갈수록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국가적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광역시가 없는 지역에 그에 준하는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균형발전 행보에 나섰다.

 

국회서 김승수 시장 활동 모습...사진=이상근 기자  © 이영노

 

김 시장은 20일 국회를 방문해 김영배 최고위원(서울 성북구갑, 행안위)과 박완주 정책위 의장(충남 천안시을, 행안위), 유동수 정책위 수석부의장(인천 계양구갑, 정무위), 전혜숙 최고위원(서울 광진구갑, 과기정통위),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서울 강동구갑) 등 여당 의원들을 차례로 만나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반영과 국가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김 시장은 이날 △광역시 없는 권역 실질적인 메가시티 △전주-김천간 철도 국가철도망 구축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우선 김 시장은 전국의 모든 지역이 차별 없이 균형을 맞춰 성장하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광역시 없는 권역을 실질적인 메가시티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그간 정부의 국가예산 배분과 공모사업 선정, 예타 면제 등 추진시 광역권 중심으로 배분이 이뤄지면서 전북의 경우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상대적으로 발전 기회가 적었기 때문이다. 일례로 최근 권역별 예산 규모만 살펴봐도 전북권은 약 19조 원 규모에 불과한 반면 광역시가 있는 △부산·울산·경남(56조) △광주·전남(34조) △대전·세종·충남(32조) 등은 2~3배가량 많은 예산을 받아가면서 권역간 격차가 심화돼 지역 불균형을 가져왔다.

 

이에 김 시장은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를 중심으로 우선 광역시에 준하는 광역화를 이뤄낸 뒤 전북도와 묶어 실질적인 메가시티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시장은 이어 전주를 ‘재정이 수반되는 특례시’로 지정하고, 행정수요 등을 고려해 100만 이상 도시가 받는 특례도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난달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되지 못하고 추가 검토사업으로 분류된 ‘전주-김천간 철도망 구축사업’에 대해서는 동서화합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최종안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김 시장은 △다가·태평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후백제 실감영상관 및 실감콘텐츠 구축 등 국가 공모사업 및 국가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지원도 요청했다.

 

김 시장은 이에 앞서 지난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전주시 특례 지정 △전주-김천간 철도 국가철도망 구축 반영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광역시가 없는 지역은 오랫동안 광역시가 있는 지역과 비교해 차별을 받아왔으며, 정부가 추진하는 메가시티 발전 전략도 광역시 중심으로 지역격차가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광역시가 없는 전북과 전주가 다른 지역과 균형을 맞춰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국가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김승수,국회,박완주,국가균형발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