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청사 건립사업 본격화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1/05/26 [13:12]

미추홀구, 청사 건립사업 본격화

오늘뉴스 | 입력 : 2021/05/26 [13:12]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미추홀구가 구청사를 새로 건립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했다.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김정식)는 올 상반기 중 미추홀구청 신청사 건립사업 민간사업자 공모를 하는 등 신청사 건립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현재 미추홀구청사는 52년 전인 지난 1969년 경인교육대학교와 경인교대부설초등학교로 준공된 건물로 1991년부터 미추홀구 청사로 이용하고 있다.

 

준공된 지 52년이나 지나 낡은데다 행정수요에 따라 조직과 공무원 숫자가 늘어나면서 별관인 숭의보건지소 등에 일부 부서를 분산배치하는 등 임시방편으로 써 왔다. 현재 본청 소속 인원은 791명이지만, 6개부서 124명은 본청이 아닌 다른 건물에 입주해 있는 상태다.

 

십여 년 전부터 신청사 건립 논의가 있었으나 열악한 구 재정상황에서 건립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의견으로 보류돼 왔지만, 민원 불편을 해소하고 행정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청사 신축으로 가닥을 잡았다.

 

구는 신청사가 외관의 화려함이나 최첨단을 강조하기보다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건립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청사 신축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제2종일반주거지역인 구청사 부지를 상업지역으로 종 상향하고 구청사 부지 일부를 개발하면서 발생하는 개발이익금으로 구청사와 함께 구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복합시설을 짓는 방법으로 구 재정 부담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12월 신청사건립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했으며, 지난 3월 인천연구원 산하 인천공공관리센터 사전검토 제도를 통해 사업방식을 검토했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은 “업무공간 확보도 중요하지만 다른 지자체보다 주민 이용 시설이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며 “미추홀구민을 위한 새로운 도약이 될 수 있도록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