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민선 6기 후반기 핵심과제 교통 주권 발표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6/08/30 [17:43]

인천시, 민선 6기 후반기 핵심과제 교통 주권 발표

오늘뉴스 | 입력 : 2016/08/30 [17:43]
▲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교통주권 설명을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광역시는 8월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오피니언 리더 등 교통 관련 정책수요자와 시민, 기자를 대상으로 교통 주권 설명회를 개최하면서 민선 6기 후반기 인천시 핵심과제 중 하나인 “교통 주권 - 모든 길은 인천으로 통한다”를 발표했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 중심의 교통망 구축을 위한 첫걸음으로 인천발 KTX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고시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도 국토교통부와 이관 협약을 체결하는 등 교통 분야에서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하며 “앞으로 2년은 시민 행복 더하기 인천 교통 주권 시대를 여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교통 주권에 대해 유 시장은 “다른 광역시도는 지역 교통의 중심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데 비해 인천시는 인구 300만의 국내 3대 도시임에도 수도권의 다핵도시 중 하나로 취급받아온 것이 사실이었다”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공항과 항만을 가지고 있는 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향후 하늘길, 바닷길, 도로길 등 모든 길은 인천으로 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교통 주권 사업은 3개 실현계획에 14개 세부사업으로 발표했다. 첫 번째로 제시된 실현계획은 “전국을 바로 연결합니다.” 이다.

 

1899년 9월 18일 최초의 철도가 운행된 최초의 도시에서 세계 두 번째로 상용화된 자기부상철도를 가지고 있는 최고의 철도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 전국을 2시간대로 고속철도로 연결해 주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을 추진한다.

 

2017년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202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해오다가 애초 개통 목표보다 1년 더 앞당긴다고 밝혔다

 

또, 인천~강릉 고속화 철도(동서간선철도)도 추진되고 있다고 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강릉까지 1시간 50분대 이동할 수 있어 2023년경 전국을 1~2시간대 이동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제시된 실현계획은 “서울과 수도권 오고 가는 길이, 확 빨라진다.” 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사업이 지난 6월 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이후 17년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도시철도 2호선을 김포시와 시흥시로의 연결을 추진한다. 김포시와 시흥시를 연결함으로써 광역도시로서 거점 도시 역할을 모색한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이 본격추진된다. 문학IC에서 도화IC까지 지하도로를 건설해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구간과 연결하고 경인고속도로 주변 지역 개발사업 및 기본구상(’18년)을 통해 대체도로, 상부구간 활용 방안(공원 및 공공시설 가용용지 24만㎡) 등 일반도로화 실행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서창~계양~김포 간 새로운 고속도로 연결은 민자사업 유치를 통하여 추진한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 안산구간을 건설한다. 김포구간은 ‘17. 3월 준공을 앞두고 있고 안산구간은 ‘18년 착수 목표로 추진한다.

 

세 번째로 제시된 실현계획은 “인천시민이 편리한 내부교통망 완성.” 이다.

 

유 시장은 인천시는 그동안 항만과 공항을 중심으로 수도권 중심의 동서 교통망이 발달하여왔으나 진지하게 인천시 내부의 교통망을 고민한 적이 없다면서,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한 내부 순환 교통망을 만들겠다고 했다.

 

도시철도망 계획이 추진된다. 인천 도심을 순환하는 인천 2호선~수인선~인천1호선~경인선~서울 7호선을 연결하여 원,신도심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대순환 선을 추진한다.

 

▲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교통주권 설명회를 마치고 질의를 받고 있다.     © 오늘뉴스

 

이날 발표에서 유 시장은 59.6Km 전 구간을 동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한정된 재원으로 사업에 제약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대순환선 1구간인 인천대공원에서 송도구간을 우선 추진할 뜻임을 내비쳤다.

 

서울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도 추진한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으로 금년내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연내 완료되면, ‘17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고시 후 착공할 계획임을 밝혔다.

 

1호선 검단 연장도 추진된다. 계양역과 검단새빛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사업시행자가 사업비를 부담하여 ‘19년 공사 착공한다.

 

경인고속도로 주변개발과 연계하여 송도 국제업무지구에서 용현학익지구, 1호선 작전역을 노면전차로 잇는 In-Tram을 추진계획이다. 이 사업은 인천시 최초로 도입하는 사업이다.

 

동서 4개 도로와 남북 4개 도로가 연결되는 고속도로 미연결(Missing Link) 구간을 연결해 2개의 내부 순환망을 구성한다. 인천시는 그동안 주요 외곽도로가 미연결 되어 기능을 하지 못했다.

 

제3연륙교 사업은 전환교통량 등 건설을 위한 최적 건설 방안을 12월까지 분석 마련하여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추진한다.

 

이날 교통 주권 설명회는 4대 주권사업 중 첫 번째로 개최된 것으로 교통 주권에 대한 유 시장의 사업추진 의지를 엿 볼 수 있었다. 향후 재원 투자계획까지 수립해 교통 주권 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높였다.

 

끝으로 유정복 시장은 “교통 주권 발표로 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인천의 꿈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되도록 교통 주권을 잘 실현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