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생활폐기물 수거체계의 투명성과 효율성 높여

생활쓰레기 문제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영노 | 기사입력 2016/09/21 [04:27]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거체계의 투명성과 효율성 높여

생활쓰레기 문제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영노 | 입력 : 2016/09/21 [04:27]
▲ 우종상 전주시 복지환경국장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는 잔재쓰레기가 없는 청결 도시 전주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실시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과 가로청소 효율화 방안 연구’ 용역 결과물을 토대로 생활폐기물 수거체계를 단계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이번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개편은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모든 생활쓰레기 수집·운반업체를 다시 선정해 생활폐기물 수거체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일부 직영지역의 단계적 민간이전과 업체 수 및 청소구역 조정, 잔재쓰레기 수거업체 지정 등을 통해 보다 저비용·고효율 수거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우선, 생활폐기물 수거체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그간 ‘전주시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에 의거해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해온 모든 성상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를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다시 선정키로 했다.

 

현재 전주시와 계약을 맺고 있는 14개 성상별 수거업체는 최대 35년에서 짧게는 9년까지 장기간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데 공개경쟁입찰을 통한 수거업체의 전면 재선정을 통해 업체선정의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앞으로 선정되는 수거업체를 대상으로 시민들이 참여하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평가를 실시하고, 노무비 정산 등을 통해 투명한 업체 경영을 유도하는 등 관리·감독이 한층 강화된 전주만의 청소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번 생활쓰레기 수거체계 개편을 통해 면적과 인구, 폐기물 발생량 등이 유사한 다른 지자체들과 비교해 인원과 장비를 과다 운영하는 전주시의 생활폐기물 수거체계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대행업체 이용 시보다 많은 처리비용이 발생하는 일부 직영관리 지역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을 민간업체에 맡길 계획이다.

 

또,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기존 14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체 중 공동주택 일반쓰레기(소각용) 수집·운반업체를 2개 줄이는 대신, 시 소속 환경관리원과 단독주택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간 청소구역을 조정을 통해 기존보다 저비용·고효율의 수거체계를 마련키로 했다.

 

그간 수거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도로 위에 적치되는 잔재쓰레기로 인한 시민불편을 없애기 위해 폐스티로폼과 폐페인트통, 폐타이어 등 각 품목별로 수거처리업체를 지정하고, 일반쓰레기 수집·운반 업체에 혼합단가를 적용한 대행비를 지급하는 등 해당 쓰레기의 원활한 수거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밖에, 그간 열악한 근로환경에서 근무해온 대행업체 미화원들의 임금을 노임단가 조정을 통해 현실화하는 한편, 지난 1월부터 시행된 ‘용역근로자 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 준수를 계약조건에 명문화하는 등 청소근로자들의 근로복지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로 했다.

 

20일 차기 청소대행업체 선정을 위한 사전공고를 시작으로 각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과 가로청소 수거체계 개선을 위한 첫 단추를 꽸다.

 

이번 사전공고는 ‘2017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에 신규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의 적합통보 절차 이행을 위한 안내절차로, 전주시를 영업구역으로 하는 기존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를 받은 자와 폐기물처리 사업계획서를 구청에 제출해 적합통보를 받는 자는 참여할 수 있다.

 

입찰참가를 위한 적합통보는 사전공고일 전날(19일)까지 주된 사무소가 전주시 관내에 소재한 업체가 오는 26일부터 10월 14일 이내에 폐기물처리사업계획서를 사업장 주소지의 구청에 제출하면, 폐기물관리법 등 관계법령 검토 후 적합 통보된다.

 

오는 10월 중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본 공고를 내고, 적격심사를 거쳐 오는 12월까지 업체 선정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우종상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수년간 공개경쟁입찰 등 민간이전방식 변화 요구와 성상별 수거체계의 적정 여부 등의 문제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차례에 걸쳐 민간위탁동의안이 부결되는 등 다소의 논란이 있었으나, 금번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을 시작으로 우리 시에 가장 적합한 수거체계 개편을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구현하도록 노력할 계획”며“시민들께서도 올바른 생활폐기물 분리배출로 청결한 클린 전주 만들기에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시청 4층 대회의실에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 사업설명회’를 마련하고, 수거체계 개편과 업체 선정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