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여행] 백범 김구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강화도로 떠나보자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6/10/27 [14:34]

[강화도 여행] 백범 김구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강화도로 떠나보자

오늘뉴스 | 입력 : 2016/10/27 [14:34]
▲    김구 고택 현재의 모습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백범은 조선 민족의 아버지, 임시정부의 수호신이라 불릴 만큼 근세 가장 위대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황해도 출신의 그가 강화도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었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강화읍 남문에서 시내 방향으로 100여 미터쯤 가다 보면 일명 김구 고택으로 불리는 일제강점기 한옥이 눈에 띈다. 행랑채와 안채 그리고 직물공장으로 구성된 이 건물은 한때 백범 김구가 강화도를 방문해서 머물렀다고 전해져 오고 있다. 전통한옥에 일본식 유리 창문이 독특한 매력을 주고 있다.

 

백범일지에 따르면 1900년 25세 청년 김구는 2월 어느 날 지인을 만날 생각으로 강도남문(강화읍 남산리 소재)을 거쳐 성안으로 들어온다. 몇 년 전 그가 감옥에 있을 때 그를 구명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은 김주경이라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미 김주경은 가산을 모두 날리고 블라디보스토크로 떠난 뒤라 동생인 김진경의 집에 머물며 학동 30여 명을 모아 석 달간 서당을 운영했다. 이때 이름도 김구로 개명했다고 전한다. 그 후 김구는 1947년 강화도를 다시 방문해 이 고택에서 머물렀다고 전해진다.

 

집안에 들어서면 백범이 직접 썼다고 전해지는 ‘신독’이라고 쓰인 현판 글씨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또한, 인근 합일초등학교에 가면 ‘홍익인간’이라는 휘호가 적힌 현판이 보관돼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강화군은 2018년 올해의 관광도시를 맞아 백범의 활동과 사료를 모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가오는 주말엔 자녀와 함께 백범 김구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강화도로 떠나보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