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경찰, 노인에게 사랑과 관심이 필요해요.

<기고>진안경찰서 경무계 순경 구 보 빈

이영노 | 기사입력 2016/12/06 [06:16]

진안경찰, 노인에게 사랑과 관심이 필요해요.

<기고>진안경찰서 경무계 순경 구 보 빈

이영노 | 입력 : 2016/12/06 [06:16]
▲ 구보빈 순경     ©이영노

<기고>진안경찰서 경무계 순경 구 보 빈

 

 현대 의학이 발달하고, 자기 건강관리도 철저해진 요즘 고령화 속도가 세계 1위라는 타이틀에 맞게 주위를 둘러보면 노인들이 많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65세이상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가 노인을 대하는 태도와 인식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

 

이유는 사회적 약자인 노인을 공경하고 존중하는 것이 기본적 미덕이나 아직도 노인학대가 발생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작년 기준으로 지역별로 노인 학대 신고 접수율이 노인인구 천 명당 적게는 1명 많게는 4명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는 노인을 상대로 한 신체적·정서적·성적 폭력, 경제적 착취, 가혹행위, 유기, 방임 등 말한다.

대부분의 피해 노인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학대를 당하지만 학대를 단순히생각하거나 가해자인 가족들을 보호하기 위해 신고를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가해자들은 죄의식 없이 반복적으로 노인을 학대경우가 생긴다.

 

그렇다면 노인들이 학대로부터 벗어 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바로, 발견 즉시 112에 신고를 하고 경찰에서는 초기단계에서부터 적극 대응 하는 것이 피해자 뿐만 아니라 가해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가해자의 처벌만이 목적이 아니라 성행교정 및 피해자 보호 지원이 함께 고려되기 때문에 노인 학대 피해를 당하거나 목격했을 때는 경찰(112) 또는 노인보호전문기관이나 보건복지부(129)에 신고하면 된다.

 

경찰에서는 신고로 적발된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하고 수사 이후 지속적인 점검과 지원으로 피해 회복과 재발방지에 나서는 한편, 학대 노인에게는 재발방지를 위한 지역사회 전문가, 노인보호전문기관 등과 공조해 피해자에게 쉼터 입소와 심리 상담, 의료, 주거, 생계면에서 많은 지원을 해준다.

 

현재의 내가 시간이 흘러 노인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거란 일이 어느 순간 내가 겪을 일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노인들에게도 따뜻한 사랑과 관심을 주어 올 겨울 추운 날씨에도 훈훈한 날이 되길 기대해 본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