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한·중 FTA 지방경제 협력사업 쟁점사항 논의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7/01/13 [14:35]

인천시, 한·중 FTA 지방경제 협력사업 쟁점사항 논의

오늘뉴스 | 입력 : 2017/01/13 [14:35]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광역시는 1월 12일과 13일 양일간 중국 베이징 상무부에서 개최되는 제1차 한중 FTA 공동위원회 및 경제협력 분야 이행위원회에 참석해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지구(제17.25조)로서 지방경제협력 사업현황과 쟁점사항에 대하여 논의했다고 밝혔다.

 

제1차 한중 FTA 공동위원회는 한중 FTA 발효 후 원활한 이행과 성과를 논의하는 총괄 협의 채널로, 이번 회의에서는 한중 FTA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양국 간 분야별 통상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앞서 1월 9일, 11일 및 12일 3일간에 걸쳐서는 한중 FTA 공동위원회의 산하 기구인 분야별 이행위원회가 개최됐으며, 이 자리에서는 분야별 이행현황과 현안 과제에 대해 다뤄졌다.

 

인천시(IFEZ)는 중국 웨이하이시와 함께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지구로서 시범 협력사업의 취지를 살리고 양 도시 간 경제 협력 촉진을 위해 비관세 무역장벽 등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시험대(testbed)로서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또한,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현안 과제 중 하나인 국가 간 표준화 협력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논의했다.

 

인천시는 웨이하이시와 지방경제협력 강화 합의체결(2015.7.22.) 이후 무역, 전자상거래, 과학, 관광, 체육 등 7대 분야 41개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분야별로 세부협약을 체결하여 시범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성과로는 2016년 1월에 양 도시 간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전략협의 MOU 체결, 3월에는 보건분야 상호 교류 협약체결, 6월에는 국제요트경기대회를 인천-웨이하이 공동으로 개최하기도 했다. 또한, 11월에는 駐中 인천(IFEZ)경제무역 대표처를 웨이하이시에 성공적으로 개관하는 등 중국진출의 플랫폼 기능을 수행할 교두보를 확보하고 적극적인 대중국 교류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17년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우호적 비즈니스 환경의 위축과 신규 사업 추진 보류의 우려가 있지만, 인천시는 중국 내수시장 선점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지방경제 협력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실질적, 구체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