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SOS 복지안전벨트 사업으로 위기 가구 신속 지원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7/01/14 [11:28]

강화군, SOS 복지안전벨트 사업으로 위기 가구 신속 지원

오늘뉴스 | 입력 : 2017/01/14 [11:28]
▲ 강화군청 전경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 강화군(군수 이상복)은 현행 법·제도로는 지원받기 어려운 위기에 처한 저소득 군민을 발굴해 위기상황을 신속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SOS 복지안전벨트 사업’을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본 사업 시행으로 위기상황임에도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긴급복지지원법, 의료급여법 등 기존의 법제도로 지원받을 수 없거나, 긴급복지지원법에 의한 지원을 받은 후에도 위기상황이 종료되지 않은 가구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지원대상은 인천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하며 위기상황이 발생한 지 1년 이내 가정으로 소득은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 일반재산은 1억 7천만 원 이하, 금융재산은 500만 원 이하(단, 주거지원은 700만 원 이하)의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위기 사유로는 주 소득자가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 수용 등의 사유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되거나 학대 등을 당한 경우, 가정폭력 또는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경우, 화재 등으로 인하여 거주하는 주택 또는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한 경우 등이다.

 

또한,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놓인 가정을 지원하는 2017년 긴급지원제도 지원금액이 예산상황, 물가상승률, 기준 중위소득 인상률 등을 고려해 전년 대비 2.3% 증액되면서 위기 가구에 대한 실질적 지원이 가능해졌다.

 

4인 가구 기준 생계지원금액이 113만 1천 원에서 115만 7천 원으로, 주거지원금액이 62만 1천 원에서 63만 5천 원으로, 연료지원금액이 9만 2천 원에서 9만 4천 원으로 의료지원을 제외한 모든 지원 금액이 증액되었다.

 

군 관계자는 “SOS 복지안전벨트 사업 시행과 긴급지원제도 지원금이 증액되면서 제도권으로 지원이 불가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복지 만족도 및 체감도를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갑작스러운 어려움에 처했다면 가까운 읍·면사무소나 강화군청 희망복지지원팀(☎032-930-3785)으로 지원을 요청하면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