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한옥마을’ 알고 보니 주민들 원성 많다...16일 설명회 현장

5회 주민설명회 열고도 주민들 반발...전주시 전통문화과 행정 헛발질 연속

이영노 | 기사입력 2017/02/17 [13:15]

전주시, ‘한옥마을’ 알고 보니 주민들 원성 많다...16일 설명회 현장

5회 주민설명회 열고도 주민들 반발...전주시 전통문화과 행정 헛발질 연속

이영노 | 입력 : 2017/02/17 [13:15]
▲ 16일 전주한옥한옥마을 주민설명회 열리던 날 현장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 전주전통문화구역 지구단위계획 행정 초점이 불분명해 한옥마을 주민들이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16일 오후 3시 김윤철 전주시의회 행정위소속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전통문화의집에서 개최된 주민설명회에서 '관광객이냐' '한옥마을육성이냐' '한옥마을 실제거주자냐' 라는 주민들 불만은 '누가 위주냐?'라고 터져 나왔다.

 

주민들 속내는 "누구를 위한 행정이냐?"며 전주시 전통문화 관계자와 참석주민들은 1시간 동안 공방을 벌였다.

 

▲ 한 주민이 단상에 올라가 항의 하는 모습.     © 이영노

 

이날이 5회째라고 하는 주민설명회는 한옥마을 주민들과 상인들을 ‘옥쇄’라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전주시가 지구단위계획안을 만들어 규제함으로써 양측간 불만이 쇄도돼 화근을 초래했던 것으로 보였다.

 

특히, 종별영업규제, 신축,개축,재축 이전 등 건축에 관한 전주시의 규제가 주민들의 원성을 더욱 부추였다는 것.

 

항의주민 중 K상인회부회장을 비롯해 6명의 반격 질문에 전주시 관계자는 “의견을 검토해보겠다.”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사연 깊은 전주한옥마을은 지난 1920년대부터 1900년까지 전주부자마을로 명성이 높았던 전주한옥마을이 2000년 한옥마을로 지정되면서 전국최대 낙후마을로 전락됐다.

 

그러나 김완주 시장이 들어서면서 금싸라기 땅이 된 한옥마을은 이상묘한(토지 값 폭등·관광객 1000만시대) 지역으로 현재 전국 100곳 중 가볼 만 한 관광도시가 됐지만, 체계 없는 전주시 행정은 주민들과 상인들에게 이행 강제금? 부과 등 규제 족쇄는 이해할 수 없는 현실만 돌출되고 있다.

 

다음은 주민들 의견 제시 모습이다.

▲     © 이영노
▲     © 이영노
▲     © 이영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