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모든 조례는 소비자 권익이 우선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7/04/20 [10:20]

인천시, 모든 조례는 소비자 권익이 우선

오늘뉴스 | 입력 : 2017/04/20 [10:20]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중앙부처 및 전국지자체 중 처음으로 모든 시 조례 제·개정 시 「소비자지향성 평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소비자지향성이란 관계 행정기관의 법령 및 제도 등이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데, 지난해에 인천시 조례에 대한 소비자지향성을 평가한 결과, 「인천광역시 외국어 마을 설립 운영에 관한 조례」의 환급규정 등 4개 조례의 개정을 제시해, 현재 개정 중이다.

 

이는 인천시가 지난해 1월 공정위-한국소비자원과 ‘지역소비자행정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그 협력사업의 목적으로 조례를 소비자 관점에서 개정이 필요한 부분을 검토 연구한 결과이다.

 

인천시는 기존 조례에 대한 평가와 함께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으로 조례를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 사전에 소비자지향성 평가를 거쳐 인천시의 조례가 모두 소비자의 관점에서 고려하고 권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올해에도 지난 11일 「인천광역시 시세 징수 조례 규칙 안」등 4개 조례에 대해 소비자지향성 평가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소비자지향성 평가사업은 「소비자기본법」 개정(2016년 3월 29일)으로 근거조항이 명시적(법 제25조)으로 마련됐다. 이 법에 따라 주요 소비자 문제를 심의·의결하기 위해 소비자정책위원회를 설치하고 지난해부터 소비생활 문제의 효과적 해결을 위해 소비자지향성 평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소비자정책위원회는 소비자지향성 평가사업을 통해 각종 법령과 제도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검토하여 각 부서에 개선을 권고하고 있다.

 

정중석 일자리경제국장은 “지난해에 인천시 조례에 대해 자발적으로 소비자지향성 평가를 거쳤으며, 올해에는 중앙정부를 포함 전국에서 최초로 조례 제·개정안에 대해 사전 평가를 하는 등 「지방소비자행정 선도지자체」로서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