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의술최고다!... 107세노인 탈장 수술성공

정연준 교수팀 서혜부탈장 재발한 107세 허윤섭 환자 수술 성공 ...건강하게 퇴원

이영노 | 기사입력 2017/04/25 [10:30]

전북대병원, 의술최고다!... 107세노인 탈장 수술성공

정연준 교수팀 서혜부탈장 재발한 107세 허윤섭 환자 수술 성공 ...건강하게 퇴원

이영노 | 입력 : 2017/04/25 [10:30]
▲107세 허윤섭 옹과 정연준 교수팀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강명재)이 국내에서 이뤄진 수술 중 최고령 환자인 107세 환자를 대상으로 탈장수술에 성공했다.

 

25일 소아외과 정연준 교수팀이 서혜부탈장이 재발한 107세 환자의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것.

 

107세 환자의 탈장 재발 수술의 성공은 이제까지 국내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 가운데 최고령으로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한 삶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고 있다.

 

과거 3.1만세운동이 일어난 해인 1910년생으로 올해로 107세에 이른 허윤섭 옹. 50여년전 양쪽 서혜부탈장 수술을 했던 어르신은 7년 전부터 왼쪽 서혜부탈장이 재발해 수년간 고통을 받고 있었다.

 

탈장이 재발되기 전에는 지인들과 정기적인 모임도 갖고 집안의 텃밭을 직접 가꿀 정도로 건강했던 허 옹은 탈장 이후에는 외출은 커녕 통증 때문에 앉아서 식사하거나 잠을 곤히 자기도 어려웠다. 탈장 수술을 받기위해 병원을 찾아다녔지만 고령이라는 이유로 번번이 거절을 당해 수년간 불편한 삶을 감수해야했다.

 

그렇게 남은 생을 탈장의 고통을 안고 살아야한다고 체념했던 허 옹이 수술을 결심하게 된 것은 지난 7일 전북대병원을 찾으면서부터다.

 

그러나 수술에 이르기까지는 쉽지 않는 난관이 있었다. 담당 전문의로부터 수술이 가능하다는 희망을 전달 받고 수술의지를 피력했지만 가족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힌 것.

 

허 옹은 고령에 전신마취를 감내하기에는 너무 위험하다는 이유로 수술을 반대하는 3남2녀의 자녀들에게 “하루를 살아도 좋으니 탈장의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다”며 “죽기 전 마지막 소원”이라고 배수진을 쳤다.

 

아버지의 간곡한 설득에 자녀들은 어렵게 수술에 동의했고 지난 11일 수술에 들어갔다. 1시간여의 수술시간을 거쳐 무사히 수술을 마쳤고 회복속도도 빨라 수술 일주일 만인 지난 17일 무사히 퇴원했다.

 

탈장은 내장을 받쳐주는 복벽(근육 및 근막)이 약해져서 장기가 밀려나오는 증상으로, 구조적인 결함 때문에 자연치유나 약물로는 불가능해 최선의 치료방법이 수술이다. 탈장치료는 직접 절개를 하기도 하고 복강경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젊은 사람의 경우 수술이 크게 어렵지는 않고 회복속도도 빠르다.

  

허 옹의 수술을 집도한 소아외과 정연준 교수의 경우 탈장수술 전문의로 까다로운 소아환자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수천 건의 탈장 수술을 해온 경험이 있기 때문에 고난위도 수술인 107세 어르신의 수술을 결정하게 된 것이다.

 

정연준 교수는 “환자가 고령임을 감안해 수술 후 재발과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점을 뒀다”며 “노년층 환자의 경우 지병이나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수술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데 어려운 결정을 해준 가족들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며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환자가 남은 생을 건강하고 편하게 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허 옹은 “다른 병원에서는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했는데 어려운 수술을 하겠다고 선뜻 나서준 의사선생님께 감사드린다”며 “죽을 각오까지 하고 받은 수술인데 이렇게 건강한 몸을 돌려주신 정연준 선생에 보은하는 마음에서라도 남은 생 건강하게 살겠다”고 말했다.

 

허 옹의 둘째 아들인 허정두(69) 씨 역시 “어렵게 수술 결정을 했는데 수술에 성공해 건강한 아버지를 보니 자식 된 도리를 다 한 것 같다”며 의료진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북대병원,정연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