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황문영·강명철 연구원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우수논문상

제조 방법에 따른 스마트 페인트의 감도 변화’ 논문...구조물의 충격 위치 소개

이영노 | 기사입력 2017/05/12 [05:22]

전북대, 황문영·강명철 연구원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우수논문상

제조 방법에 따른 스마트 페인트의 감도 변화’ 논문...구조물의 충격 위치 소개

이영노 | 입력 : 2017/05/12 [05:22]
▲ 황문영 연구원     ©이영노
▲ 강명철 연구원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학교 한국공학연구소 황문영·강명철 연구원(지도교수 강래형)이 최근 제주에서 열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회에서 전북대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는 ‘제조 방법에 따른 스마트 페인트의 감도 변화’라는 논문이다.

 

연구팀은 우리가 흔히 쓰는 페인트에 전기 신호가 발생할 수 있는 전기감응재료를 혼합한 연구를 통해 손쉽게 구조물의 충격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했다.

 

이 기술은 한국연구재단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의 지원을 받아 개발되었다.

▲ 강래형 지도교수     © 이영노

 

한편, 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학교 한국공학연구소는 기계, 전자, 탄소소재 및 스마트 재료 등 다양한 분야가 접목된 융·복합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첨단 비파괴검사기술에서부터 스마트 센서 개발, 복합재료 등의 소재기술, 신호처리 및 제어 기술 등을 보유하여 구조 건전성 관리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드론을 이용한 농업 산업 확장, 복합재료 구조물 비파괴검사용 로봇 개발 등 지역 및 국가 발전 방향에 맞는 다양한 연구 개발 수행으로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