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건물 배출가스 26.9% 감축위해 지역 맞춤형 녹색건축 사업 개발해야

정종록 | 기사입력 2017/08/01 [09:55]

경기도, 건물 배출가스 26.9% 감축위해 지역 맞춤형 녹색건축 사업 개발해야

정종록 | 입력 : 2017/08/01 [09:55]

[오늘뉴스=정종록 기자] 경기도 에너지 저감형 녹색건축물 조성을 위해 경기도 현황에 맞는 녹색건축 시범사업을 개발하고, 지속적 관리주체로서 지역건축지원센터의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경기도 녹색건축의 인증 및 시범사업 현황 등을 분석하고 경기도에 적합한 녹색건축의 조성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한‘경기도 에너지 저감형 녹색건축물 조성 및 운영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최근 에너지 수급 등 에너지 저감 분야에 대해 전 세계적 관심이 모아지면서 국내에서도 녹색도시, 건축물 활성화를 위해 건축물 부문 온실가스를 2020년까지 배출전망치 대비 31%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2020년까지 건물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26.9%를 감축하는 내용의 녹색건축물 조성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경기도 녹색건축물의 인증 현황을 살펴보면, 2002년부터 2016년까지 본인증이 808건, 예비인증이 1,397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예비인증에서 본인증으로 가는 비율이 적고 최우수 등급의 건축물이 매우 소수(최우수 5%, 우수 61%, 우량 13%, 일반 21%)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48%, 공동주택 32%로 학교와 공동주택에 상당부분 집중되어 있어 판매시설, 소형주택, 기존공동주택, 기존 업무용 건축물 등 에 시설적용에 대한 다변화가 필요하다.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은 현재 15개 사업이 완료되었으나 노후주거지를 대상으로 소액의 지원금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대상자의 만족도는 높지만 예산 및 홍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녹색건축 관련 패시브 하우스 및 제로에너지 의무화가 점차적으로 확대 실행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예산 확보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며 녹색건축 시범사업 사례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남지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도 에너지 저감형 녹색건축물 활성화를 위해서는 예비인증에서 본인증 그리고 최우수등급의 확보를 독려하는 대책 및 인센티브의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도 에너지 저감형 녹색건축물 조성 및 운영방안으로 ▲경기도 최우수 등급의 녹색건축물 육성을 위한 인센티브 다변화 ▲녹색건축 및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을 위한 재원확충 ▲단일 녹색건축물 뿐만 아니라 건물군 관점의 통합평가 필요 ▲경기도 현황에 맞는 자체적 녹색건축 시범사업 개발 ▲경기도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다변화 ▲경기도 지역건축센터 설립을 통한 타 분야 융합과 전문분야 확대 ▲주민 및 민간참여형 녹색건축 관리 및 홍보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특히, 남 연구위원은 “증가하는 녹색건축물 인증관리 및 시범사업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리주체로서 지역건축지원센터의 설립이 필요하다”며 “경기도 지역 현황에 맞는 녹색건축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실수요에 대응하는 지역 맞춤형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