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통계청·과기부, ‘부산 통계빅데이터센터’ 개소

김종환 | 기사입력 2018/06/29 [18:25]

부산시·통계청·과기부, ‘부산 통계빅데이터센터’ 개소

김종환 | 입력 : 2018/06/29 [18:25]

▲ 부산시청 전경사진     ©김종환

 

[오늘뉴스=김종환 기자] 부산시·통계청·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데이터진흥원)가 빅데이터 서비스 도입을 촉진하고 데이터기반 산업 육성 지원을 위하여 해운대 오픈스퀘어-D(센텀기술창업타운) 내에 ‘통계빅데이터센터’를 29일 개소했다고 밝혔다.

 

부산 ‘통계빅데이터센터’는 개인정보 침해 없이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연계, 융합,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엄격한 보안체계가 구축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

 

센터는 ▲총 8석 오프라인 이용자 부스 ▲부산시 공공데이터 11종(도로교통, 대기질, 수질정보, 공공행정 등) ▲통계청의 통계데이터 9종(경제·사회, 인구·가구, 농림·어업분야 등) ▲한국데이터진흥원의 민간데이터 20종(유동인구, 카드매출, 도로별 차량통행량 등)을 제공된다.

 

공공·민간에서 개방되지 않는 유료 민간데이터를 학술·연구·정책 등의 목적으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발굴·지원하게 된다.

 

현재는 통계작성기관, 통계청 또는 한국데이터진흥원 MOU 기관이 이용 가능하나, 통계청은 올 해 안으로 이용대상을 확대하여 창업기업 등 이용자의 데이터 활용을 위한 다양한 분석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 통계빅데이터센터는 다른 센터와는 달리 공공과 민간데이터 모두 이용이 가능하여 의미있는 데이터분석이 가능하다”며 “부산시는 창업기업이 센터의 데이터를 이용·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 통걔빅데이터센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