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서윤근 의원, 구전주형무소 민간인 학살...유해발굴과 보존시급

국도대체우회도로 ‘용진-우아’ 구간 현장 대책 찾아야

이영노 | 기사입력 2018/07/17 [20:56]

전주시의회 서윤근 의원, 구전주형무소 민간인 학살...유해발굴과 보존시급

국도대체우회도로 ‘용진-우아’ 구간 현장 대책 찾아야

이영노 | 입력 : 2018/07/17 [20:56]

▲ 17일 전주시의회에서 구전주형무소 희생자 유해발굴을 주장하는 서윤근 의원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의회 서윤근(우아1.2, 호성동)의원은 6.25 전쟁 발발 직후, 전주형무소에 갇혀있던 2천여 명의 민간인들이 무참히 학살되는 사건에서 희생된 유해발굴을 주장했다.

 

17일 오전10시 전주시의회 제35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서 의원은 “처음엔 남한 국방군에 의하여 1,600여 명이.다음엔 북한 인민군에 의하여 450여 명이 인민군에 의하여 학살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 의원은 “1950년 9월에 벌어졌던 집단학살은 정부와 전주시에 의해 사건 진상파악과 추모행사, 추모비 건립추진 등 아픔과 상처를 보듬는 일련의 노력들이 진행되어 왔다.”며 “ 국군에 의하여 민간인 학살사건은 68년이 지난 지금도 소식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주형무소에는 제주 4.3항쟁, 여순사건 등으로 검거되어 이송되어 온 수많은 정치범들이 갇혀있던 상황이었다.”며 “개전 초기는 국군의 학살, 이후는 인민군에게 사살됐다.”고 말했다.

 

이어 서 의원은 “ 집단암매장은 효자동 황방산 기슭, 인후동 전주농고 언덕, 진북동 형무소 공동묘지, 소양 길목 산정동 소리개재 등이다.”라며 “현재 산정동 산 41-1번지에 ‘전주형무소 재소자 희생사건 희생지’이며 집단 암매장 추정지임을 알리는 간판이 서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 의원은 “유해발굴은 이명박 정부 들어 진실화해위원회는 활동을 종료, 중단되어 있는 상황이다.”며 “ 진실화해위원회 구성과 활동의 근간이 되었던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은 제1조에서 활동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서 의원은 “이 아픈 역사의 현장이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는데 전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용진-우아’ 구간 현장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며 “전주시의회가 조례의 제정 등 필요한 역할에 나서야 할 것을 제안한다.”고 주장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