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연변대학교와 접경지역국립대학 컨소시엄 공동심포지엄 개최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8/10/19 [11:11]

인천대학교, 연변대학교와 접경지역국립대학 컨소시엄 공동심포지엄 개최

오늘뉴스 | 입력 : 2018/10/19 [11:11]

▲ 인천대학교 본관 전경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대 「통일통합연구원」(원장 박제훈)이 중심이 된 국내 접경지역국립대학 컨소시엄과 연변대학교「조선한국연구센터」(센터장 박찬규)이 공동 주최한 남북통합 심포지엄이 지난 10월 12일 연변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지난 4월 인천대학교에서 개최됐던 ‘인천대 통일통합연구원-연변대 조선한국연구센터 공동 심포지엄’에 이어진 본 행사는 남북한 간 분단 이후 만들어진 각 분야의 이질적인 요소를 통일 전후 통합하는 방법에 연구의 중점을 두고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부산대학교 총장(거점국립대학협의회 회장 전호환)은 기념사를 통해 통일 이후 한반도가 해양과 대륙을 이어주는 가교와 중추 역할 및 미래비전을 열어가는 역할을 부산대학교를 비롯한 10개 거점 국립대학들이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천대학교 총장(조동성)은 최근 급진적 발전을 이룬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에 대해 얘기하며, 이번 컨소시엄이 통일과 관련한 최고의 권위를 가진 컨소시엄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축사를 진행했다

 

10개의 주제 발표는 인천대 교수와 연변대 교수의 공동연구 결과의 중간발표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북한관광자원개발과 관광정책연구’, ‘통일 후 남북한 미디어격차해소 방안 연구’, ‘남북한 학생들을 위한 공통의 통일 국어 교과서 편찬’, ‘한반도 통일물류 정책방향 연구’, ‘장마당을 통해 본 남북교역의 과제’ 등의 주제에 대해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본 심포지엄은 연변대와 북한 김일성 종합대학이 공동 개최해온 두만강포럼과 연계하여 개최되었으며 심포지엄 참가자들은 13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된 동 포럼에 참석하였다. 내년에는 부산대에서 거점국립대와 인천대 및 연변대가 참여하는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남북 관계의 진전을 보아 김일성 종합대학 등 북한 대학의 참여도 추진하기로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