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새해 시민안전 대책 최우선...쓰레기대란 등 각오

시민불편사항 없을 것, 시민에게 존경받는 정치를...‘각오’매세지

이영노 | 기사입력 2019/01/15 [05:21]

전주시의회, 새해 시민안전 대책 최우선...쓰레기대란 등 각오

시민불편사항 없을 것, 시민에게 존경받는 정치를...‘각오’매세지

이영노 | 입력 : 2019/01/15 [05:21]

▲ 14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과 강동화 부의장...새해 각오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의회 박병술 의장과 강동화 부의장이 전주시민들을 위한 안전하고 행복한 새해 각오를 밝혔다.

 

14일 전주시의회 의장실에서 만난 자리에서 두 간부들은 “시민불편사항들을 행정전문가를 도입 처리해야 한다.”며 “불편사항 발생시 행정력을 동원 강력 대응하기로 방침을 세우겠다.”고 뜻을 모았다.

 

먼저 박 의장과 강 부의장은 “10여년 이어온 전주시미관을 악화시킨 쓰레기대란은 전주시민들에게는 큰 상처와 수치스러운 악몽이었다.”며 “전주시내 곳곳에 악취와 거리통행불편은 행정과 정치적 미숙으로 끌려가는 형태로 지속돼왔다.”라고 자아비판 했다.

 

이어 “이러한 악순환은 당초 행정과 의회에서 잘못된 결정이 전주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시킨 것은 사실이다.”며 “행정은 행정대로 의회는 정관에 의해 폐촉법을 강행하여 시민들에게 존경받는 정치를 하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언론들도 같이 동참하여 시민불편 제로화하는 새해를 맞이합시다.”라고 두 간부들은 당부했다.

 

박 의장은 “주민들도 불만은 있겠지요.”라며 “그러나 시민들 불만은 더 큰 것은 사실이 아닌가요?”라고 현실을 직시했다.

 

이러한 내용은 걸핏하면 길거리 쓰레기 수거를 문제 삼아 시민들의 불만을 야기 시켜 행정과 정치를 동반수반하려는 주민들 의도로 해석된다.

 

이에 리싸이클링, 소각장, 매립장 등 시설은 반경 2km내 주민들 이주문제를 당초 해결하여 주민들과 마찰을 일으킬 소재를 만들지 말았어야 할 참 교훈을 뒤늦게 깨닫고 있는 것이다.

 

폐촉법을 보면 이들 감시원들은 말 그대로 감시원이지 쓰레기 수거차량 진입을 막을 권한은 없고 이를 위반하면 전주시장은 이들을 해촉하는 법령이 명시돼있다.

 

그러나 전주시 정치와 행정은 칼자루를 쥐고 있어도 끌려 다녔다는 무능이다.

 

끝으로 박병술 의장은 “다음 의장은 강동화 부의장에게 바톤을 넘겨야 겠네요?” 라는 질문에 “그것은 의원들 의중에 있지요.”라고 웃으며 화답했다.

 

한편, 박병술 의장과 강동화 부의장은 지난 쓰레기대란에 양영환.이경신 두 의원의 수고에 동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의회,박병술,강동화,쓰레기대란,리싸이클링,매립장,소각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