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학부생 SCI급 논문 게재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통해 실제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9/04/15 [17:18]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학부생 SCI급 논문 게재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통해 실제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

오늘뉴스 | 입력 : 2019/04/15 [17:18]

▲ 사진 좌측부터 홍윤식 교수, 권순주, 최현민, 김태환 학생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학부생들(권 순주, 최 현민, 석사과정 김 태환, 지도교수 홍 윤식)이 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SCI급 논문에 최근 게재됐다.

 

이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노인 요양(병)원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간호 및 간병 인력 부족으로 인해 낙상이나 욕창 등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행되었다.

▲ 자세 판정 화면     ©오늘뉴스

논문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환자들의 침대에 누운 자세를 효과적으로 판별하기 위한 사물인터넷 기반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특히 논문에 저자로 참여한 학부생들은 3학년 2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2개 학기(1년)에 걸쳐 학부 필수과목으로 이수해야 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이수하면서, 관련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는 등 SCI급 논문 게재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본 논문은 정보통신분야 학술지인 ‘무선통신 및 이동컴퓨팅(wireless communication and mobile computing)’논문지에 최근 온라인으로 게재되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