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예술감성 공존하는 문래동에서 축제 향연 이어진다

가을 맞아 문래동에서 가을 축제 개최, 마을특성 반영해 목화, 예술 등과 접목

최동원 | 기사입력 2019/10/08 [23:10]

영등포구, 예술감성 공존하는 문래동에서 축제 향연 이어진다

가을 맞아 문래동에서 가을 축제 개최, 마을특성 반영해 목화, 예술 등과 접목

최동원 | 입력 : 2019/10/08 [23:10]


[오늘뉴스=최동원 기자] 문래동은 '문(文)익점의 목화 전래(來)지'라는 의미다. 일제강점기 마을에 방적공장이 많이 들어서 '물레'의 발음을 빌렸다는 설도 있다. 이름을 통해 알 수 있듯 목화와 섬유는 문래동의 역사와 함께해 왔다.

구는 특별한 역사가 숨 쉬는 문래동에서 주민들이 가족, 친구, 이웃과 함께 오감 만족의 시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번 축제를 마련했다.

제8회를 맞는 문래 목화마을 축제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문래동 주민센터 앞 도시텃밭에서 열린다.

우선 전시 코너에서 물레, 씨앗기, 실타래 등의 목화 유물과 재배과정을 보여주고, 목화 수공예품을 전시해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린다.

체험 코너에서는 목화 수공예품 제작, 목화 씨 빼기, 목화 디퓨저 만들기 등으로 목화와 친숙해질 기회를 접하고, 판매코너에서 문래동 목화마을 사업단에서 직접 재배한 목화솜으로 제작한 화분, 꽃다발, 솜이불 등을 구매할 수도 있다.

주민이 직접 참여해 공유경제를 실천하는 플리마켓도 열려 목화 수공예품, 중고물품, 먹거리 등을 선보인다.

또한 주민들이 직접 재배한 목화를 품평회를 열고, 목화 수공예품 공모전 당선 우수작을 시상한다.

다음으로 한글날을 맞아 책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제2회 북새통’ 마을 축제가 오는 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문래공원에서 열린다.

우선 전시마당에서는 그림책 ‘숲 속 사진관’(이시원 작가)을 선보이며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특별 시사 기획 ‘책으로 본 한국 사회 30년’으로 지난 우리나라의 흐름을 읽어본다.

참여마당에서는 ‘우리 마을 백일장’에서 마을을 주제로 한 삼행시 짓기, 책 속의 등장인물에게 엽서 쓰기를 해볼 수 있다.

또한 체험마당에서는 우리말 비즈 팔찌, 포일 샌드아트, 책갈피, 독서대 등을 만들어볼 수 있으며, ‘도전 독서 골든벨’에서 춘향전, 흥부전, 별주부전 등 고전소설 6권에서 발췌한 문제로 독서왕을 선발한다.

이외에도 6개 출판사의 출판인과 대화하며 다양한 책을 간접 경험하는 ‘북마켓’ 코너, 사회공헌기업 물품을 판매하는 사회적 경제 마당, 마을 라디오 공개방송도 진행한다.

구는 안전한 가을 축제를 위해 사전에 안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비상 대피로 확보 여부, 안전요원 배치, 소방차량 통로 확보, 시설물 설치 상태 등을 점검하며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문래동은 목화의 전통과 활기가 고스란히 전해지는 곳”이라며 “주민 모두 가을 축제 안에서 화합하고 소통하며 풍성한 가을을 보내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