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한반도 중심 연천군으로 이전 청와대 청원 '관심'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0/06/01 [13:38]

국립중앙의료원 한반도 중심 연천군으로 이전 청와대 청원 '관심'

오늘뉴스 | 입력 : 2020/06/01 [13:38]

▲ 사진=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화면 갈무리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지난 5월 28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국립중앙의료원을 한반도 중심 연천군으로 이전 신축하여 남북 접경지역 평화벨트 구축을 도와주십시오’, ‘박능후 장관님, 박원순 시장님, 정기현 원장님의 민족적 결단을 기대하며’ 라는 제목과 내용의 청원이 올라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서울시 을지로6가에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은 지난 2014년 서울시 서초구 원지동으로 이전 신축한다는 기본계획(안)이 발표되며 본격 추진되었다.

 

하지만 2019년 9월 8일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이 원지동 이전 중단을 발표하면서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중단이유는 원지동 이전 부지 옆으로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가고 있어 소음환경기준이 초과하며, 화장장, 행정 관련 문제 등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후 세종시와 파주시 박정 국회의원 등이 국립중앙의료원을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며, 급기야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4월 27일 국립중앙의료원을 서울시 중구 방산동(미군공병단 부지)으로 이전하자는 제안을 보건복지부와 국방부에 하면서 논란은 가중됐다.

 

서울시 서초구 지역구인 박성중 국회의원이 ‘국립중앙의료원은 당초 계획대로 서초구 원지동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반대하며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그러자 지난 5월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문제는 단순한 이전이 아니라 미래지향적으로 남북 공공보건의료 협력과 평화를 위한 마중물의 공공기관이 되어야 한다며 국립중앙의료원의 사업 중에는 ’남북 공공보건의료 협력‘이 있느니만큼, 남북 공공보건의료협력에 적합한 한반도 중심인 경기도 연천군으로 이전 신축해야 한다’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의 글을 보려면, 청와대 국민청원란에 들어가‘의료원, 평화, 통일’중 한 단어만 검색해도 바로 뜬다.

 

한편 연천통일미래포럼(상임대표 김덕현), 한반도접경지역평화포럼(상임대표 김덕현, 임세규)은 이에 대해 “이런 중대 사안은 단체와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며 “국립중앙의료원 연천군 이전 신축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바로가기: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931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