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유랑, 2014 인천AG 성공기원 ‘인천시민 풍물대장정’ 개최

오늘뉴스 노명복 기자 | 기사입력 2012/08/17 [12:27]

사단법인 유랑, 2014 인천AG 성공기원 ‘인천시민 풍물대장정’ 개최

오늘뉴스 노명복 기자 | 입력 : 2012/08/17 [12:27]

전통문화의 열정과 힘으로 인천의 미래를! 

사단법인 유랑은 오는 9월 9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인천대공원 일원에서 '2014 인천아시안게임 성공기원 <인천시민 풍물대장정>을 개최한다.

사단법인 유랑에서 주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범시민적인 공연으로 2014길놀이, 퍼포먼스, 비보이공연, 전통국악공연, 모듬북, 대동놀이 등이 다양하게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공연뿐만 아니라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3호인 남사당놀이의 이수자 및 전수자들이 인천시 각 구군의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사전에 풍물을 교육하고 공연 당일 2014길놀이에 참여시켜, 시민이 단순히 관람하는 행사가 아닌 직접 참여하고 함께 즐기는 축제로 기획됐다. 

9월 9일 펼쳐지는 <인천시민 풍물대장정>은 2014길놀이, 비나리, 2014상모돌리기, 전통공연한마당 등으로 구성되며, 이 날 행사에는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다. 

사물악기체험, 줄다리기, 제기, 투호 등 전통놀이를 진행하며 길놀이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위한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통공연한마당에서는 퀴즈, 깜짝노래방, 장기자랑 등을 통해 시민들의 흥을 한껏 돋울 예정이다.

첫 번째 행사인 ‘2014길놀이’는 2014인천아시안게임을 의미하는 2014m를 풍물놀이로 행진 한다. 

인천시의 여러 전통 단체들과 길놀이 교육을 받은 시민 그리고 당일 인천대공원에 나들이 온 시민들을 참여시킬 예정이며, 약 10여 개 팀 총 300여 명으로 구성해 각 팀별로 다양한 공연을 펼치며 인천대공원을 행진할 예정이다. 

다음엔 모든 길놀이팀이 야외극장에 모여들면 2014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비나리’가 펼쳐진다. 전통문화의 열정과 인천시민 단합의 힘으로 성공적으로 대회를 개최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온 마음으로 기원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어서 야외극장 계단임시무대에서 사단법인 유랑 단원들이 2014 모양으로 서서 ‘2014상모돌리기’를 진행한다. 시민들에게 2014년의 중요성을 알리고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마지막으로 ‘전통공연한마당’은 참여한 모든 전통문화예술인들과 인천시민들이 함께 어우러져 축제의 한마당을 펼치는 흥겨운 무대로 꾸며진다. 먼저 이 행사를 응원하고 축하해 주기 위해 세계비보이대회 1위 그룹인 ‘엠비크루(MB Crew)’가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사단법인 유랑의 난타가 이어지면서 전통예술과 현대예술이 조화를 이루어 힘차고 화려한 무대를 펼쳐 보인다. 

또한 2014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원하는 ‘축원무’, 국악 꿈나무들이 펼치는 ‘사물놀이’, 어깨를 절로 들썩이게 만드는 ‘민요’가 공연되고 이어 사단법인 유랑 단원들과 남사당 단원들 약 60여 명이 신명나고 흥겨운 풍물판굿을 펼친다. 

모든 공연이 끝나면 공연단들과 시민들이 한데 어우러져 덩실덩실 춤을 추고 서로의 어깨에 손을 얹고 진정한 ‘인천시민 풍물대장정’을 이루는 대동놀이가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의 열정과 인천시민 단합의 힘으로 2014인천아시안게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자하는 열망을 담은 행사로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적인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고 아울러 전통문화의 저변 확대와 대중화를 위해 기획된 인천시민들의 행사이다. 

한편 이번행사를 주최 주관하는 사단법인 유랑은 지운하 이사장을 비롯해 약 110여 명의 회원들이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계승 발전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로, 지운하 이사장은 인천시 도화동에서 출생해 지금까지 60여 년간을 오로지 풍물잡이로 살아온 인천 전통문화의 산증인이다. 

현재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3호인 남사당놀이의 회장 및 사단법인 남사당 이사장으로도 재직중인 지운하 이사장은 우리의 전통문화가 세계 어느 전통문화보다도 우수함을 알리고자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무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후학들이 선대 예인들의 피땀어린 혼과 노력을 이어 받을 수 있도록 전수분야에도 힘쓰고 있다. 

“성공기원 2014 인천아시안게임 <인천시민 풍물대장정>”에 대한 기타 자세한 문의는 (사)유랑홈페이지 http://www.yurang.kr 또는 사무국장 ☎ 010-2836-7689 에게 문의하면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