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장애인 인권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2/09/12 [13:07]

[기고문] 장애인 인권

오늘뉴스 | 입력 : 2012/09/12 [13:07]

우리는 가끔 TV를 통해서 장애인의 인권침해 사례들을 접하게 된다. 지적장애인이라고 해서 그들의 동의 없이 거주지를 제한하거나 심지어 감금하기도 하고 노동력과 연금 등을 갈취하는 경우도 있고 몇 일전에는 지적장애인 4자매를 섬 이웃 주민들이 상습적으로 성취행해서 입건되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그럼 이러한 장애인 인권침해가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답은 우리 사회의 무관심과 비장애인과 다른 그들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는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즉 장애인들을 우리가 도와주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가 있는 것이다. 현대의 복잡하고 여러 위험요소 속에서 우리 모두는 모두 후천적인 장애인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최근 우리사회에서도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위해서 법률을 정비하고 여러 매체를 통하여 그들의 인권에 대해서 언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진정으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장애인들의 신체적으로 약자임을 인식하고 배려함이 필요하지만 다른 부분들은 정상인들과 전혀 차이가 없는 숭고한 인권 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하겠다.

인천서부경찰서 경무계 경장 유근찬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