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청, 상품권 핀번호’보이스피싱 사기 주의요구

상품권 핀번호 요구 하면 사기

이영노 | 기사입력 2021/04/30 [09:39]

전북경찰청, 상품권 핀번호’보이스피싱 사기 주의요구

상품권 핀번호 요구 하면 사기

이영노 | 입력 : 2021/04/30 [09:39]

▲ 전북경찰청 마크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전북경찰청(청장 진교훈)은 최근 경찰·검찰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며 상품권 핀번호를 요구하는 보이스피싱 범죄가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전국적으로 보이스피싱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에서도 올해 3월말기준 수사기관을 사칭하여 상품권을 요구한 보이스피싱 발생은 총 30건으로 전년 동기간(8건)대비 275% 증가했다

 

사기범들은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00지검 00검사를 사칭하며 피해의 개인정보가 도용되어 피해자 명의 대포통장이 발견되었으니 수사에 협조를 부탁하며 피해자의 휴대전화 카카오톡 친구 맺기 후, 검사 신분증과 수사공문, 피해자명의의 대포통장 사진을 보내고 “대포통장 사건과 관련성을 조사해야한다. 협조하지 않으면 강제수사에 들어간다”고 피해자를 위협한다. 이어, 금융결제내역을 확인 후 혐의가 없으면 환불해 주겠다고 피해자를 속인 후 “인터넷 등 사이트에서 상품권, 기프트카드 등을 구매해서 핀번호를 카카오톡으로 보내달라”고 한다. 이런 사기범에게 속은 피해자는 구매한 상품권 핀번호를 범인에게 전송하여 피해를 당하게 된다.

 

전북경찰청은, “범행 대상은 사회경험이 부족한 20대 사회 초년생(20대 여성 100%)인 경우가 많다. 수사기관에서는 절대로 상품권 등 금전을 요구하지 않음을 명심하고, 카카오톡 등으로 전송하는 신분증, 공문은 모두 가짜이며 금전이나 상품권 핀번호를 요구하는 것은 100% 사기”라면서 주의를 당부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북경찰청,보이스피싱,주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