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대학 구성원들을 위한 건강 솔루션 진행 … 건강한 대학 구축

최신 트렌트를 반영한 개인 맞춤형 운동 진행 … 만성질환 관리에 효율적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1/05/17 [12:23]

인천대학교, 대학 구성원들을 위한 건강 솔루션 진행 … 건강한 대학 구축

최신 트렌트를 반영한 개인 맞춤형 운동 진행 … 만성질환 관리에 효율적

오늘뉴스 | 입력 : 2021/05/17 [12:23]

▲ 사진=인천대학교 체육계열 전공자를 중심으로 직접 강사로 활동 중인 건강솔루션 강사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 대학혁신사업단에서 “INU 건강솔루션 프로젝트”(책임자: 체육학부 전경규 교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건강솔루션은 올해 3년 차에 접어드는 인천대학교의 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프로그램이다.

 

인천대학교는 2019년에 대학 혁신사업의 7개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INU SURPRISE 학습 지원’ 모델의 성과 확산을 위해 단과대 중심의 전공-비교과 통합 프로그램 설계를 추진했다. 이에 수요와 공급의 모든 주체가 교내 구성원인 윈-윈 사업으로 건강솔루션 사업이 선정되었다.

 

인천대학교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와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요구를 바탕으로 기획 및 실행되는 Bottom-UP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건강솔루션 사업 선정은 효율적인 건강관리가 현대사회의 주요 관심사로 자리잡으면서 최근 교직원 및 재학생들의 건강 관련 교양 과목의 개설 요구가 반영된 결과이다. 

 

현재 교내 교양 수업으로 체육 관련 수업이 개설되고 있지만, 수강 희망자에 비해 수강생의 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관련 수업의 추가 개설을 건의했다. 이에 인천대학교 대학혁신사업단은 교내구성원들의 건의를 받아들여 INU건강솔루션 사업을 선정 및 지원했다. 현재 인천대학교는 건강솔루션을 통하여 구성원 전체의 공공 건강관리를 활성화시키고 궁극적으로 건강한 대학(Healthy University) 모델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강솔루션 참여 구성원은 대학 실험실 내 기자재를 활용한 사전 측정 평가를 통해 문제를 진단받고, 이후 PT(Personal Training), FT(Functional Training), 필라테스, 요가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개인 맞춤형 운동을 지도 받는다. 모든 프로그램이 마무리된 후 운동 시작 전후의 변화를 담은 개인 측정 및 분석 결과를 제공받는다.

 

지난 건강솔루션 사업에 참여한 한 학생은 “전공자들의 세심한 지도가 강점”이라며 “건강이 안 좋은 것은 알고 있었는데,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까지는 몰랐다. 하지만 사전-사후 분석 보고서를 통해 내 몸 어디가 안 좋고 얼마나 나아졌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남기기도 했다.

 

현재 건강솔루션은 크게 ▲만성요통 및 척추관련 질환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 ▲비만 및 근감소증 영역으로 나뉘며 인천대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만성질환 해소를 목표로 프로그램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지역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장애건강재활솔루션 세부프로그램을 진행중이며 프로그램에 참여할 장애인들은 지역사회의 장애인과 인천대학교 장애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모집했으며, 모집인원은 발달장애인 과 지체장애인으로 구분해 모집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체장애인 학부모는 “자녀에게 좋은 기회를 인천대에서 제공해 주셔서 매우 감사드리며, 프로그램이 지속되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남겼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