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폭염대책 시행…무더위 완벽 대비

폭염 취약계층 집중 관리, 야외근로자 안전대책 추진 등…안부‧건강 확인, 폭염 대응요령 전파

최동원 | 기사입력 2022/05/24 [10:51]

영등포구, 폭염대책 시행…무더위 완벽 대비

폭염 취약계층 집중 관리, 야외근로자 안전대책 추진 등…안부‧건강 확인, 폭염 대응요령 전파

최동원 | 입력 : 2022/05/24 [10:51]

▲ 횡단보도에 마련한 그늘막  © 최동원

[오늘뉴스=최동원 기자] 영등포구는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4개월간, 여름철 폭염에 따른 구민 피해 예방과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2022 폭염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평상시에는 폭염 상황관리 TF팀이 기상 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관련 부서간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폭염 특보 시에는 부서별 소관 업무에 따라 총력 대응체계에 돌입해 상황 전파, 취약계층 보호, 관할 시설물 안전관리 등의 비상근무를 수행한다.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독거어르신을 비롯한 저소득 어르신, 거리노숙인 및 쪽방주민과 건강 고위험군 등 취약가구 보호대책을 추진하고, ▲도로물청소를 통한 도시 열섬 완화, ▲건설현장 근로자 안전대책 및 ▲폭염대비 위험시설물 가스 안전관리 등을 실시한다.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안부 확인, 건강관리 상담은 물론, 안전취약 어르신 가구에 IOT기기를 설치해 일정시간 동안의 움직임, 온도, 습도 감지로 안전을 확인한다. 또한, 홀몸어르신, 거동불편자 등의 건강고위험군 가정에 방문전담 간호사 30명이 직접 방문해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폭염대비 행동 요령을 전달할 계획이다.

 

거리노숙인과 쪽방주민을 위한 특별보호 대책도 실시된다. 가장 뜨거운 시간대인 정오부터 오후 4시까지 거리상담반의 순찰 활동을 강화하고 노숙인 복지시설 4개소, 쪽방상담소 2개소를 무더위쉼터로 운영한다.

 

건설현장 등 야외근로자를 위한 보호대책도 운영한다.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그늘막 설치, 휴식시간 보장, 휴게공간 확보와 함께 탈진‧열사병 등 고열장해 응급조치 요령 및 안전교육의 실시 등 근로자의 중대산업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

 

고압가스, LPG 등의 가스시설 안전관리도 빠짐없이 챙긴다. 시설 손상 및 가스누출 여부 확인에서부터 관리자 근무실태, 안전관리 수칙 준수 여부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일반 구민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무더위 그늘막 134개소, 양산 대여소 22개소도 지속 운영된다. 관내 곳곳에 위치한 작은도서관과 동주민센터, 경로당이 무더위 쉼터로 활용되며 자세한 운영시간과 위치는 구 홈페이지 게시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올해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와 저소득 어르신 무료급식 대상자를 확대하고 민간 자원 발굴에 힘써 냉방용품을 연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위기 거리노숙인 발굴 및 지원을 위한 ‘민관거리 아웃리치’와 노숙인 일자리 사업 중 하나인 ‘지역봉사단’의 쪽방 지역 환경정비 사업도 새롭게 실시된다.

 

구 관계자는 “폭염과 같은 재난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신체적,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대비 태세를 갖추고자 한다”며, “취약계층 지원과 시설물 안전관리 등 종합적인 폭염 대책의 실시로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