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춘성 진안군수, 오동마을 오염 사업 착수 지시

22년도 토양·지하수 지역현안 해결 지원사업 선정

이영노 | 기사입력 2022/06/23 [10:45]

전춘성 진안군수, 오동마을 오염 사업 착수 지시

22년도 토양·지하수 지역현안 해결 지원사업 선정

이영노 | 입력 : 2022/06/23 [10:45]

▲ 진안군 회의모습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진안군이 악취 민원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마령면 오동마을 주변 지역에 대해 오염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토양 지하수 오염조사 및 정화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 착수에 들어간다.

 

이날 마령면 오동마을은 인근에 위치한 유기질비료공장과 축사(돈사)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한 고통받고, 토양과 지하수 오염 우려로 주민 집단시위가 열리는 지역으로 그간 진안군은 문제 해결을 위해 다방면에 걸쳐 모색하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3월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토양지하수 지역현안 해결 지원사업에 신청하고, 타 지역과 경쟁 및 전문가 평가위원회의 평가 끝에 지난 4월 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약 2억 5천만원의 전액 국고지원 사업비를 받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오동마을 주변에 대한 토양과 지하수에 대한 오염조사 및 정화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수행기관으로는 재단법인 에프아이티아이 시험연구원이 선정돼 17일에는 군청 상황실에서 자문위원과 군 공무원 등 20여명과 함께 모여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방향 등을 논의하는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해당 지역의 숙원 사업인 악취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이번 용역 수행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길 바란다”며 주문하고, “용역 결과에 따라 오염원 존재 시 정화방안 등 대책 마련과 함께 주민건강역학조사 등 향후 행정청의 로드맵으로 적극 활용하겠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진안군, 오동마을 오염 해결 위한 사업 착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