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 개최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3/04/13 [17:52]

인천시의회,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 개최

오늘뉴스 | 입력 : 2023/04/13 [17:52]

 

▲ 대한민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제10대 전반기 제6차 정기회 참석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에서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이 모여 지방의회 숙원과제 해결과 지방자치 발전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는 자리가 있었다.

인천광역시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한민수)는 13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인천시의회 허식 의장, 유정복 인천시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를 개최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는 전국 시·도의회의 공동 이해 관련 사안을 협의하고, 의견을 수렴해 의회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 지방의회 숙원과제 해결과 지방자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의장협의회의 실무 기구로 전국 17개 시·도에서 순회 개최되고 있다.

이날 정기회는 G타워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현황 보고를 받은 후 송도컨벤시아로 이동해 주요 안건 심의, 지방의회 효율적인 예산정책 분석 시스템 도입 중간용역보고회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우선 지방의회 교육훈련기관 ‘(가칭)지방의회 인재개발원’ 신설을 촉구했다.

이는 지방의회 인사권이 독립됨에 따라 앞으로 전국 시·도의회에서 대규모로 정책지원관을 채용하는 등 의회조직이 점차 확대돼 교육훈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지방의회 의원 및 직원의 의정활동을 위한 전문성 함양, 새로운 행정환경 변화 적응, 관련 지식 습득 등을 위해 전국 규모의 지방의회 교육훈련 기관 신설 필요성에서 추진됐다.

또한 오는 9월 22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지방의회 교섭단체가 법제화된 만큼 교섭단체 운영 활성화를 통한 정책개발 능력 강화와 책임 정치 구현 등 지방의회 운영의 효율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 기준’ 개정도 촉구했다.

아울러 이날 운영위원장협의회가 발주한 ‘지방의회의 효율적인 예산정책 분석업무 수행을 위한 업무지원 시스템 도입방안 연구’에 대해 용역 수행기관인 한국지방재정학회로부터 용역의 중간 보고도 있었다.

인천시의회 한민수 운영위원장은 “오늘 개최되는 정기회가 지방의회의 당면과제는 물론 앞으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들을 활발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돼 한층 더 발전된 모습의 지방의회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